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터키 선사 유적지서 8천500년 전 사람 치아, 장신구 출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터키의 선사시대 유적지에서 8천500년 전 사람의 이에 구멍을 뚫어 장신구로 사용한 유물이 발견돼 학계에 보고됐습니다.

유럽에서는 후기 구석기나 신석기 시대 때 인간 치아를 장신구로 사용한 유물이 발견된 적이 있으나 근동에서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에 따르면 이 대학 고고학자 스콧 하도우 박사는 터키 신석기 유적지 '차탈회위크'(Catalhoyuk)에서 2013~2015년에 발굴된 이 장신구에 대한 분석결과를 학술지 '고고과학 저널 리포츠'(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 Reports)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하도우 박사는 현미경과 방사선 촬영 분석 등을 통해 사람의 이에 의도적으로 구멍을 내 목걸이나 팔찌 등의 구슬로 활용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의 구멍은 동물 뼈나 돌 등으로 만든 구슬에 구멍을 낸 것과 마찬가지로 원뿔형 미세 도구를 활용했으며, 목걸이나 팔찌의 장신구로 오래 사용된 듯 마모 흔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두 명의 죽은 성인에게서 각각 나온 것으로 추정되며, 씹는 면의 마모 정도를 볼 때 30~50세였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하도우 박사는 두 이 모두 주인이 살아있을 때 빠졌을 경우 남아 있을 수 있는 질환 흔적이 없어 사후에 뽑혔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차탈회위크에서는 2차 매장 풍습이 있어 인간의 치아나 뼈에 손을 대는 일이 드물었습니다.

그런데도 이번 이 장신구가 출토된 것은 단순히 미적 용도로 사용된 것이 아니라 이를 착용한 사람에게 심오한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하도우 박사는 분석했습니다.

(사진=코펜하겐 대학 제공, 연합뉴스)
김호선 기자(netcruise@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