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의당 "한국당 규탄대회 참석자들이 당원들 폭행…법적조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회 앞 보수 지지자들에 의해 머리채 잡히는 정의당 관계자. [정의당 제공 영상 캡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주최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규탄대회' 참석자 일부로부터 폭행을 당했다며 고소·고발 조치를 예고했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공지를 통해 "집회 참석자들이 정의당 당직자와 당원들을 폭행했다"며 "구체적인 피해 사실과 영상자료를 확보 중"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에 따르면 집회 참석자들은 국회 의사당 본청 건물 진입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본청 앞 정의당 농성장에 있던 당직자와 당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했다.

정의당은 앞서 논평을 통해 "한 청년 당원은 따귀를 맞았고, 누군가는 머리채를 붙잡혔다. 이들은 당원들에게 욕설을 장시간 퍼부었고, 얼굴에 침을 뱉기도 했다"며 "정의당 농성장의 기물 파손 시도도 있었다"고 공개했다.

앞서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집회 참석자들에게 정의당 청년당원들이 폭행과 폭언, 성희롱을 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극우 세력의 불법적인 난동에 민의의 전당이 유린당하고 무참히 짓밟히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가장 큰 책임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 있다"면서 "오늘 국회에 모인 극우 세력의 환호성을 받으며 ‘이 정부의 굴복을 받아낼 때까지 싸워야 한다’고 선동했다"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황 대표가 한국당 의원들을 자제시키기는커녕 오히려 부추겼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누가 봐도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다"며 "지금 국회에서 난동을 부리는 극우 세력은 이미 민주 사회의 일원이라고 부르기 힘든, 광기에 찬 이들"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일부 참가자에 의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한국당의 집회를 무산시키기 위해 일반 국민의 국회 출입을 원천봉쇄하는 등 국회 사무처와 경찰의 불법적인 집회 방해 및 직권남용 등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황 대표는 현장에서 직접 불법행위 금지 등 합법적이고 평화적인 집회를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