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위기의 홍콩 친중파…"캐리 람 참모들 집단 사퇴까지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홍콩 구의원 선거 압승 후 첫 대규모 집회

지난달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의 압승과 친중파 진영의 참패라는 결과가 빚어진 후 홍콩 친중파 진영의 내분과 수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행정장관 자문기구인 행정회의 구성원인 친중파 레지나 이프 의원은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행정회의 내에서 집단사퇴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프 의원은 "우리는 캐리 람 행정장관에게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집단 사퇴할 수 있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하지만 람 장관은 우리에게 일차적인 책임이 있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캐리 람 장관은 지난 2017년 7월 취임 후 사회 저명인사, 입법회 의원 등으로 이뤄진 16명의 행정회의 구성원을 임명했으며, 이들은 행정장관에 대한 조언은 물론 실질적인 정책 결정에도 참여합니다.

이프 의원은 "람 장관은 내각에 책임을 묻고 민심을 달래기 위해 내각 개편을 단행할 수 있겠지만, 문제는 과연 내각을 채울 적절한 인사를 찾을 수 있느냐"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람 장관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에도 불구하고 법안을 단지 '보류'한다고 했다가 9월에야 비로소 '철회'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서도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이에 대해 "나는 내가 속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말해 친중파 진영 내에서 람 장관의 행보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음을 드러냈습니다.

구의원 선거 참패 후 친중파 진영은 선거에서 패배한 후보자들과 그 보좌진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주는 문제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친중파 진영의 수난에도 불구하고 케빈 융 홍콩 교육부 장관은 강경 발언을 이어가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융 장관은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홍콩 정부는 시위 사태와 관련해 '부적절하게' 처신하는 교장과 교사의 자격을 박탈할 권한을 지니고 있다"며 "최근에도 두 명의 교사에게 전근 조처를 내렸으며 추가 처벌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6월 초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후 시위에 참여하거나 동조해 체포된 홍콩 교사는 80여 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4명의 교사가 사임하거나 정직 처분을 받았습니다.

이에 민주파인 입킨유엔 의원은 "오직 학교 이사회만이 교장이나 교사를 해고할 수 있다"며 "융 장관의 발언은 학교의 자율경영 시스템을 파괴하는 것이자 '백색공포'를 조장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희 기자(kyung@sbs.co.kr)

▶ [2019 올해의 인물] 손흥민 1위! 투표 결과 보러가기
▶ 올해 인기 1위 뉴스는? 2019 SBS 히트 뉴스 TOP 20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