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검찰, 조국 전 장관 수사 넉 달 만에…12개 혐의 기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에 대해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 지 넉 달 만에 조 전 장관을 재판에 넘긴 검찰이 뇌물과 공직자윤리법 위반을 포함해 12가지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딸이 부산대 의전원에서 받은 장학금에 대해서는 뇌물 수수혐의와 김영란법 위반 2가지를 동시에 적용했습니다. 법원이 선택해서 판단을 해달라는 건데 재판에서 치열한 공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공소장에 담은 조국 전 장관의 범죄 혐의는 모두 12개입니다.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에 따르면, 우선 아들과 딸 조모 씨의 입시를 위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를 허위로 발급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위조된 딸 조씨의 동양대 표창장을 서울대 의전원에 제출한 혐의도 있습니다.

딸 조씨가 부산대 의전원에 다니면서 지도 교수인 노환중 교수로부터 6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은 건 뇌물이자 '김영란법' 위반이라고 결론 냈습니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이 되기 전에 받은 장학금 600만 원은 뇌물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민정수석 시절 사모펀드에 차명으로 투자했고, 재산 신고를 하지 않은 혐의도 공소장에 담았습니다.

2017년 5월 민정수석이 된 이후에도 코링크PE의 주식과 WFM 주식 7만 주 등을 차명으로 보유했다며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고 봤습니다.

정경심 교수가 지난 8월 자산관리인에게 자택 PC의 하드디스크 3개를 은닉하도록 하거나, 동양대 연구실에서 PC를 반출한 혐의에도 조 전 장관이 공모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송우영 기자 , 이주원, 백경화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