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손·발' 다 자른 추미애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檢 인사 尹참모진 전원교체

한동훈·박찬호 등 지방 전보

서울중앙지검장에 이성윤

반부패·강력부장엔 심재철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검 지휘부가 전원 교체됐다. 그간 정권 수사를 진행해온 윤 총장에게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수족을 모조리 잘라낸 인사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검찰 안팎에서는 윤 총장을 보좌해 주요 수사를 지휘하던 대검 참모들에 대한 유배에 가까운 좌천성 인사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8일 법무부는 대검검사급 검사 32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13일자로 단행했다고 8일 밝혔다. 대검의 검사장급 참모진은 모두 교체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가족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수사를 지휘해온 한동훈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 중인 박찬호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전보됐다. 이외에 조상준 형사부장, 이원석 기획조정부장, 이두봉 과학수사부장, 문홍성 인권부장, 노정연 공판송무부장도 모두 일선으로 배치됐다.

대검에는 신임 검사장들이 대거 들어온다. 반부패·강력부장에는 심재철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가 승진 발령났다. 심 신임 검사장은 추 장관의 인사청문회 준비단 언론홍보팀장을 맡았다. 선거개입 수사를 이끌 공공수사부는 배용원 수원지검 1차장검사가 이끈다. 이외에 기획조정부·형사부·인권부도 신임 검사장들이 맡는다.

배성범 서울중앙지검장은 법무연수원장으로 빠진다.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으로는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이 부임한다. 노무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파견 근무를 한 이력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경희대 법대 후배이기도 하다. 법무부 검찰국장은 조남관 서울동부지검장이 맡는다. 역시 노 대통령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파견 근무를 했다.
/조권형기자 buzz@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