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험지 출마' 권고에도 고향 창녕 택한 홍준표…"여의도 복귀 자신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황선중 기자 = "어떤 경우라도 여의도에 복귀할 자신이 있으니 고향으로 내려오는 것이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15일 4·15 총선에서 고향인 경남 밀양·창녕 지역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가 중진 의원들의 험지 출마를 거듭 권고했지만 홍 전 대표는 이를 거부하고 고향에서의 출마를 택했다. 당에 연연하지 않아도 선거에서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준 셈이었다.

더 나아가 홍 전 대표는 본인이 부산·울산·경남(PK)지역의 선거를 이끌겠다는 방침이다. PK가 2022년 대선에서의 핵심 지역으로 꼽히는 만큼, 이번 총선에서부터 지역 정서를 몰아주겠다는 것.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The K 타워에서 당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9.01.30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험지출마 귀띔이라도 해줬나"…당에 섭섭함 드러내

홍 전 대표는 이날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 연사로 나섰다. 이 자리에서 총선 출마와 관련한 질의가 나오자 "PK정서를 뭉치기 위해 이번 총선은 밀양·창녕에서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당에서 연이어 당의 중진 의원들, 특히 영남 고향에서 출마를 준비 중인 홍 전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를 향해 '험지 출마'를 촉구하던 차에 밝힌 입장이었다.

홍 전 대표는 험지 출마를 촉구하는 당에 섭섭함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그는 "지금껏 국회의원을 전부 서울 험지에서 했다. 그 지역은 우리 당에서 공천을 받아본들 도움이 안 되는 지역인데도 국회의원을 했었다"며 "25년 동안 당을 위해 헌신했으면 이제는 당도 내가 결정하는 것을 존중해야 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서울 동대문구을에서 4선을 했다.

그는 이어 "당에서 나에게 한 번이라도 귀띔하고, 연락하고 그런 말을 하는 것이냐"며 "당대표 퇴임 이후 (당 지도부가) 2년 가까이 연락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적어도 이 당의 종속변수는 아니다. 독립변수"라며 "이 당에서 험한 짓 하며 25년 이상 있었는데, 들어온지 1년도 안 된 사람이 나를 쫓아내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를 겨냥한 발언이었다. 최근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중진 의원들에게 험지 출마를 공식 권고했고, 당 내에서는 험지에 출마하지 않는 중진 의원들에게는 공천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홍 전 대표는 이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하며, 당에서 공천을 주지 않아도 고향인 창녕 지역구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25년 정치를 하면서 공천에 목매단 적은 한 번도 없다. 국회의원 네 번 하면서 당 덕에 의원이 된 것이 아니고, 내 이력과 능력, 명성으로 된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여의도로 복귀할 자신이 있으니 고향으로 내려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민통합연대 창립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친이(이명박), 비박(박근혜)계 보수 인사들과 시민단체가 모여 만든 국민통합연대(가칭)는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분열과 갈등을 넘어 국민통합으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창립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대회에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성태, 권성동,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이문열 작가,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등이 참석했다. 2019.12.23 alwaysam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대로 가 PK 흔들리면 전국 70석도 어려워…내가 PK지역 축 돼야"

홍 전 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경남 지역의 '축'이 되겠다는 방침이다. 선거에서 승리하려면 각 지역마다 중진급 정치인들이 축이 돼야 하는데, 지금으로서는 PK지역의 선거를 이끌 중진이 없다는 분석이다.

홍 전 대표는 "우리당에 선거 전문가라고 할 사람이 없다. 전부 초짜들이 앉아 엉뚱한 생각만 하고 있다"며 "그것을 보면서 선거가 되겠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핵심적인 지역은 PK민심"이라며 "TK는 어차피 우리 쪽을 대부분 지지하지만 PK는 스윙보트"라고 분석했다.

홍 전 대표는 "옛날 강고하게 우리를 지지했던 지역인데 스윙보트 지역이 돼 부산시장, 울산시장, 경남지사 모두 민주당에 넘겨주고 기초단체장도 65%가 민주당이 차지하지 않았냐"며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열일곱번을 오가면서 흔들고 있는 것도 PK지역이 2022년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문제는 PK지역 전체 선거를 끌고갈 축이 없다는 것"이라며 "이대로 두면 경남지역 16군데 중 10곳 가까이 혼전 양상을 보이는 유례없던 일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당에서는 친박들이 김태호와 나에게 공천을 안 준다고 난리치지 않냐"며 "나는 김태호가 무소속으로 나오면 김태호가 된다고 본다. 그렇게 되면 경남만 하더라도 아홉곳이 흔들리고, 전국적으로는 70석도 채우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그래서 나는 2022년 대선을 보고 PK지역이 뭉치는 것을 한 번 주도하려 한다"며 "당의 후보가 안 되더라도 다음 대선을 위해 PK지역 정서를 몰아주기 위해 고향에 내려오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