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검찰, 광주시청 또 압수수색…정종제 부시장 선거법 위반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총선 출마 앞두고 직위 활용해 민주당 권리당원 불법 모집 혐의

한겨레

검찰이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또다시 광주광역시청을 압수수색했다.

광주지검 공공수사부는 17일 오전 정 부시장의 광주시청 사무실과 관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정 부시장과 도시철도공사 임원 1명, 직원 2명의 휴대전화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광주 동남갑 지역구에서 국회의원 선거 출마가 거론됐던 정 부시장의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불법 모집 혐의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9월 광주시 민간공원 특례사업 사업자 선정 특혜의혹을 조사하며 광주시도시공사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한 임원이 정 부시장을 도와주기 위해 민주당 지역당원을 불법 모집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후 검찰은 정 부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검찰은 광주시 공무원과 광주시도시공사·광주환경공단 등 광주시 산하기관 관계자들도 연루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조사 대상자들은 정 부시장이 “선거를 위해 도와달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부시장은 당원 모집을 부탁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으며, 지난해 10월 총선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정 부시장은 2018년 11월 광주 민간공원 2단계 특례사업 중앙공원 우선협상대상자 변경 과정에 부당하게 관여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로 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네이버에서 한겨레 구독하기
▶신문 보는 당신은 핵인싸!▶조금 삐딱한 뉴스 B딱!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