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히말라야 눈사태로 한국인 4명 실종…기상 악화로 수색 난항(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봉사 떠났던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들…교육청 대책반 구성

뉴스1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눈사태로 한국인 4명이 실종돼 수색 중이라고 외교부가 18일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10시30분쯤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ABC) 트레킹 코스 중 해발 3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트레킹을 하던 한국인 9명 중 4명이 실종됐다. 나머지 5명은 안전하게 대피한 상태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사진은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사고 발생 추정 장소의 모습. (산악인 김강 제공) 2020.1.1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눈사태로 한국인 4명이 실종됐다고 외교부가 18일 밝혔다. 실종자들은 히말라야로 교육봉사를 떠났던 충남도 교육청 소속 교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오전 10시30분~오전 11시쯤 네팔 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ABC) 트레킹 코스 중 해발 3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에서 눈사태가 발생해 트레킹을 하던 한국인 9명 중 4명이 실종되고, 5명이 안전하게 대피했다고 밝혔다.

네팔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데우랄리 지역은 평소 사고가 자주 나는 지역은 아니다. 그러나 최근 사고 지역에 눈이 많이 내렸고 그동안 쌓였던 눈이 무너져 내리면서 사고가 난 것으로 파악된다. 사고지점은 힝크 동굴(Hincu Cave)과 데우랄리(Deurali) 사이를 흐르는 강가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네팔 경찰수색대는 이날 오전 7시쯤 수색을 위해 사고 현장에 도보로 이동 중에 있으며, 롯지(산장)에 대피 중인 5명의 포카라 지역 이송을 위해 헬리콥터는 대기 중이다.

현재 데우랄리와 포카라지역은 며칠째 폭설이 내리는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수색상황과 관련해 "헬기 수색 역시 날씨가 맑아야하는데, 현지 날씨가 좋지 않아 바로 수색에 나서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기상 호전시 헬기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1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17일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네팔 당국에 신속한 실종자 수색을 요청하고 신속대응팀을 파견하는 등 신속한 사태수습에 나섰다. 주네팔대사관은 사고 접수 직후 담당지역을 관할하는 포카라 경찰 관계자에게 적극적인 수색을 요청했다. 아울러 이날 담당직원을 사고 현장에 파견해 실종자 수색을 촉구할 예정이다.

외교부 신속대응팀 2명, 교육청 관계자 2명, 여행사 관계자 3명 총 7명이 선발대로 이날 오후 1시25분 현지로 출발했다. 실종자 가족 6명도 동행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6시5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9시20분)에 카트만두에 도착한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피해 일행은 네팔 교육 봉사활동에 참가한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들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청은 "봉사활동을 떠난 소속 교사 11명은 각기 다른 학교 소속으로 한 학교에서만 2명이 참가해 모두 10개 학교"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3일 출발해 25일까지 네팔 카트만두 인근 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 공부방 등에서 교육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11명 중 주말을 이용해 트래킹에 나섰던 9명이 이동 중 눈사태를 만나면서 이번 사고가 났다. 현재 남성 교사 2명과 여성 교사 2명이 현지 가이드와 함께 연락이 두절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5명의 교사들은 현지 대피소로 이동해 대피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현재 통신 상태가 원활하지 않아 상황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충남교육청도 17일 교육감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책반을 구성해 대응하고 있다. 교육청은 전원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1

히말라야로 교육봉사를 떠났던 충남도 교육청 소속 교사 4명이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눈사태로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18일 오후 충남 홍성 충남교육청에 사고상황본부가 설치돼 있다. 2020.1.18/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inssu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