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7 (금)

SK KT LG 인터넷가입·IPTV결합상품 등 신규가입과 재약정 신청의 선택 기준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초고속인터넷 상품은 3년 약정 만기 시 타통신사로의 신규가입을 할 것인지, 기존 통신사로 재약정을 할 것인지 선택하게 된다. 재약정이란, 기존 통신사와의 재계약을 통해 약정을 갱신하는 것을 뜻한다.

기존 통신사로 재약정은 보통 가족 구성원의 핸드폰을 2대 이상 결합해 요금할인을 받는 것이 아니라면 타통신사로 신규가입 후 더 많은 혜택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재약정의 경우 신규가입 대비 혜택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국내 인터넷가입자 중 가족 구성원의 핸드폰 통신사가 모두 동일한 경우는 적다. 때문에 인터넷 신규가입량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재약정 대비 혜택이 크기 때문에 신규가입을 찾는 소비자는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2019년 6월 1일 시행된 경품고시제 이후 통신사별 최대 지급가능한 사은품 금액은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가 최대 46만원, KT올레가 최대 43만원이다.

인터넷 신규가입량은 인터넷비교사이트가 높은 편이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고객센터 대비 약 10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고, 사은품에 현금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고객센터의 경우 상품권으로만 지급이 되고 있으며 지급 금액 수준이 낮다.

포털사이트에 ‘인터넷신규가입’,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 검색어가 검색창에 자동완성으로 보여질 만큼, 많은 소비자가 사은품, 특히 현금지원금액 등을 중요시 여기고, 실제로 그 부분이 인터넷 가입처를 선택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비교사이트란, SK, KT, LG 등 통신3사 인터넷상품 및 요금제별 월청구금액과 사은품 금액을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비교·가입할 수 있는 곳을 뜻한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 선택과, 선택한 상품에 따른 사은품 금액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한편, 인터넷비교사이트 중 인기를 끌고 있는 ‘펭귄통신’의 경우 15만명 이상 회원이 활동 중인 네이버 인터넷가입 공식 카페로써, 일평균 3,000명 이상·누적 870만명 이상이 찾는 ‘방문률 1위’ 인터넷비교사이트로 손꼽히고 있다.

실제로, 펭귄통신에 올라온 고객 설치 후기 확인 결과, 총 700건 이상의 설치 후기가 있었으며 ‘현금 사은품을 설치 당일날 지급받았다.’라는 내용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었다.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올레 등 통신 3사 인터넷신규가입 및 설치 관련 상담은 펭귄통신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