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설] 교사들에 대한 불신, 공교육의 현실 말해준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 교육 현실에 대한 초·중·고 학부모들의 불신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교사의 능력을 신뢰하지 않으며, 따라서 98%에 달하는 응답자가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킨다는 조사 결과가 그것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해 8∼9월 전국 성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교육여론조사’의 결과다. 한마디로 공교육 제도에 대한 불신을 말해준다. 교사의 권위가 흔들리면서 교육 현장이 속절없이 무너지고 있는 데 따른 불가피한 현상이다. 그 폐해가 전체 국민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교사들의 자질과 능력이 불신 대상에 올랐다는 자체가 심각하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불신감이 깊어지고 있다는 사실도 이번 조사에서 드러났다. 심지어 교사 자격증이 없더라도 현장 경험을 지닌 전문가를 교사로 초빙하는 방안에 대해 동의하는 학부모가 응답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을 정도다. 시대적 환경이 빠른 속도로 변화해 가는데도 교육과정이 정체된 데다 교사들의 인식이 현실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불만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불신 사태는 근본적으로 교육 당국의 오락가락하는 정책에서 비롯됐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국가 백년대계에 대한 철학과 성찰도 없이 임기응변으로 정책들이 발표됐고, 결과적으로 일선 교사들이 그 책임을 뒤집어쓴 측면이 적지 않다. 학생 인권은 강조하면서도 교권 침해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했던 탓도 크다. 최근 학생들에 의해 교단의 이념화 현상을 성토당한 서울 인헌고교의 경우처럼 일부 전교조 교사들이 학교 행정을 좌지우지함으로써 빚어진 부작용과 파행도 작지는 않을 것이다.

교육 당국은 왜 자사고, 외고에 학생들이 몰리는지 그 배경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정부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강남 등 일부 지역 집값의 오름세가 멈추지 않는 것도 학군과의 연관이 작용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현재 이뤄지는 학교 교육이 학생이나 학부모를 만족시켜 주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기현상이다. 그 파장이 교사들에 대한 부정적인 눈총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무너지고 있는 학교 교육을 더 늦어지기 전에 되살려야만 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