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기자수첩] 국민연금 이사장이 스펙 쌓는 자리인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지난 7일 물러났다. 임기가 1년 남짓 남았는데, 4월에 있을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 그만둔 것이다.

금융업계에서는 다들 예상했다는 반응이 나왔다. 국민연금은 과거에도 이사장 교체가 잦았기 때문에 김 전 이사장에 대한 기대가 처음부터 크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전 이사장을 포함한 총 16명의 역대 국민연금 이사장 중 약 80%(13명)는 중도 사퇴했다.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김 전 이사장은 국민연금 본부이자 자신의 지역구였던 전주의 기관장으로 임명된 이후 업무와 상관없는 지역구 활동을 벌여 임기 내내 총선 출마 의혹을 샀다.

국민연금 임직원들도 김 전 이사장의 사임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기금운용본부장(CIO)이 기금운용을 전담하는 체제가 자리 잡았기 때문에 이사장의 공백에도 기금운용에는 차질이 없을 거라고 한다. 국민연금 노동조합은 오히려 김 이사장을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식견이 뛰어나고 노사 상생을 실천한 사례로 추켜세우며 새 이사장의 롤모델로 내세우기까지 했다.

그러나 겉으로 멀쩡해 보이는 국민연금 조직의 안정성은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712조원의 기금운용을 총괄하는 CIO도 임기를 채우지 않고 조직에서 이탈하는 게 ‘정상’이 됐다. 1999년 기금운용본부 출범 이후 총 8명의 CIO 중 임기를 제대로 마친 CIO는 2대 조국준씨와 5대 이찬우씨 단 두 명이다. 핵심 운용인력도 매년 수십명씩 이탈하고 있다. ‘이사장도 나가는 데 나 하나쯤이야’, ‘이사장도 없는 마당에 운용역 하나 나간다고 해서 달라질까’하는 인식이 임직원들 사이에 가랑비 젖듯 자리잡은 것이다.

잦은 인력 이탈로 국민연금 개혁과 새 정책은 뒤로 밀려나게 됐다. 고령화·저출산이 가속화되면서 납부자보다 수급자가 더 많은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나 김 전 이사장이 추진했던 국민연금 개혁은 제자리걸음이다. 지난해 말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의결된 적극적 주주권 행사와 관련해 경영계와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 과제도 남아 있다. 정책 지연에 따른 비용은 2200만명의 국민연금 가입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된다.

국민연금 출신의 한 인사는 "CIO가 투자 리스크 등 기술적인 부분을 담당한다면 이사장은 조직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각계각층과 소통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중요한 자리인데 정계 진출을 위한 공직 스펙을 채우는 자리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국민연금 이사장이라는 자리가 더는 정치인 이력서에 넣을 한 줄짜리 경력으로 자리 잡아서는 안 된다.

이경민 기자(sea_through@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