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한 달 무료' 구독했는데…회원 탈퇴해도 유료 자동결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한 달 무료라고 해서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고 있었는데 이벤트 기간이 끝나서 결제가 되고 있는 걸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알려주는 곳들이 거의 없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30대 직장인 김모 씨는 매달 통장에서 3만 4천 원이 빠져나간 사실을 두 달이 지나서야 알았습니다.

한 달간 전자책이 무료라길래 구독했는데 아무런 알림도 없이 다음 달부터 계속 자동결제가 된 겁니다.

[김모 씨/전자책 앱 자동 결제 피해자 : 결제가 정기구독 상품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저는 회원 탈퇴를 했는데 계속 결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결국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무료 이용기간을 미끼로 내걸고는 이벤트 기간이 끝나면 유료 자동결제로 바뀐다는 사실을 소비자가 잘 모르게 만든 겁니다.

만약 서비스를 끊으려고 해도 전화 통화를 어렵게 만들거나 통신사에서 서류를 떼오라고 하는 등 해지 자체를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무료 기간이 언제 끝나는지 헷갈리는 점을 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유료로 바뀐다고 미리 알려주는 앱은 26개 가운데 2개에 불과합니다.

1년 단위로 결제하는 앱인데 한 달에 얼마라고 표시해서 소비자가 착각을 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소액 결제 내역을 매달 꼼꼼히 확인하고 스마트폰 알림 기능을 이용해 유료로 바뀌는 날을 기억하라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이주찬 기자 , 반일훈, 강한승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