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떼먹힐 위기 하도급대금 311억…“설날 전에 지급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정위,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서 대금 지급 조치

아파트 공사현장·차 부품 납품 등서 미지급 사례 신고

이데일리

윤수현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장이 지난달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불공정 하도급 거래행위 제재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공사현장에서 일감을 주거나 부품 납품에 대해 대금을 주지 않은 업체들이 불공정 하도급 의심 사례로 적발됐다. 일을 처리하고도 대금을 받지 못한 수백곳의 하도급 업체들은 불공정 하도급 신고를 통해 설 명절 전 자금 소요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전국 10곳에서 운영하고 있는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를 통해 350개 중소 하도급 업체가 총 311억원의 하도급 대금을 지급 받도록 조치했다고 22일 밝혔다.

공정위는 매년 설 명절 하도급 업체들이 대금을 제때 받을 수 있게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8년에는 317억원, 지난해 320억원 규모의 대금 지급을 처리했다.

주요 사례를 보면 A업체는 아파트 신축공사 중 토목공사를 위탁받아 시공했지만 하도급대금을 지급받지 못해 신고센터에 신고했다. 공정위는 원사업자와 사실관계 확인 후 하도급법 위반 소지가 있음을 설명하고 자진시정을 통해 설 전에 7억4200만원을 지급토록 했다.

B업체는 자동차용 전기장치를 납품했음에도 하도급대금 일부를 지급받지 못해 신고했다. 원사업자로부터 일부 하도금대금 미지급을 확인한 공정위는 5500만원을 조속히 지급토록 권고했다.

공정위는 또 주요 기업 120곳에 설 이후 1만9000여개 중소업체에게 지급이 예정된 하도급대금을 4조2885억원을 조기 지급토록 협조 요청했다.

신고센터 운영과 조기 지급 요청을 통해 하도급 대금을 받은 업체들은 설 명절 자금난 완화와 경영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공정위는 기대했다.

신고센터 운영 기간 접수된 건 중 시정이 이뤄지지 않은 건은 우선 조사해 처리하고 법 위반이 확인된 업체는 자진시정을 하지 않으면 엄중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불공정 하도급 거래행위 실태점검을 지속 실시해 대금 지급 관행이 정착되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