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안철수 "손학규 이해하기 어려워"…고조되는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이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손 대표가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안철수 전 대표의 제안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자 안 전 대표 역시 "손 대표를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박에 나섰다.

안 전 대표는 2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무너진 사법정의를 논하다-젊은 법조인과의 대화'라는 제목의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했던 비대위 구성 제안은 손 대표가 지금까지 공언했던 내용"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오찬간담회에서 참석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0.01.2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지난 27일 귀국 8일만에 손 대표와 만나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구성할 것과, 자신에게 비대위원장을 맡겨 주면 열심히 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만약 비대위 구성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전당원 투표를 통해 당 지도부 재신임을 묻자는 제안도 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이날 안 전 대표의 제안을 모두 거절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에 함께 있던 유승민계 의원들의 주장과 다를 바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안철수 전 대표는 "제가 어제 대표님을 만나뵙고 두 가지 제안을 했는데, 하나는 지금까지 손 대표께서 제게 모든 것을 맡긴다고 제안해주셨던 것처럼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것이었다"면서 "또 다른 제안은 전당원 투표를 하자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당 이래 가장 위기 상황인데 이럴 때야말로 당원들의 의사를 물어야 하지 않겠냐고 말씀드렸다"며 "정치는 책임인데, 초심으로 돌아가 당원들의 뜻을 묻자고 한 제안을 왜 당대표가 회피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날 손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안 전 대표의 제안 방식을 두고 불쾌감을 드러낸데 대해서도 안 전 대표는 언급했다. 앞서 손 대표는 "당대표실에 찾아와 많은 기자들 앞에서 최후통첩을 할 줄은 몰랐다. 개인 회사의 오너가 CEO를 해고 통보하는 것 같았다"고 언급했다.

안 전 대표는 "투명하고 공개적인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싶어 당대표실에서 만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당의 위기 상황에서 그 어떤 오해도 나오면 안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처한 상황들이 다르고 지금까지 고생하셨으니 오해할 수도 있지만 저는 원래 그렇게 무례한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저는 항상 예의를 갖춰 말씀 드리는 사람이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손 대표의 기자회견을 면밀히 살펴본 뒤 오는 29일 다시 입장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손 대표와의 당권 정리가 잘 되지 않으면 안 전 대표는 신당을 창당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날 안 전 대표는 신당 창당과 관련된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았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