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WHO "중국에 전문가 보내기로 합의…신종 코로나 대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앞서 전해드린 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중국내 환자들이 예상보다 상당히 빨리 늘고 있는 상황에서 확산을 막기 위한 각 나라들의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중국과 닿아 있는 교통편들을 통제하고, 공항의 검역을 강화하고, 전세기로 우한에서 자국민들을 데려오고 있습니다.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할 단계는 아직 아니라는 입장의 세계보건기구 WHO, 지금 사무총장이 중국에 가 있는데요.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들을 중국에 보내서,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보도국 연결해서 이 소식 좀 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태훈 기자,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만나서 한 얘기들이죠?

[기자]

네, WHO 사무총장 등 대표단은 어제(28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과 만났습니다.

우한의 봉쇄 조치에 대한 지속적인 협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심각성, 전염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정보 공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이 자리에서는 가능한 한 빨리 중국에 국제 전문가를 보내기로 하는 합의도 이뤄졌습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유전자 배열 정보도 공유했고, WHO는 이에 대해 중국 측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WHO는 지난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인 비상사태를 선포할 단계는 아직 아니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WHO는 28일 기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4500명을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중국 본토를 오가는 열차 운행을 안 하겠다는 홍콩, 또 검역 대상 공항을 크게 늘린 미국. 각국 소식도 앞서 전해드렸는데 러시아에서는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조치를 내놨습니다. 유럽에서도 우한에서 자국민들을 데려오는 대책이 나왔네요?

[기자]

네, 중국의 대표적인 우호국이라고 할 수 있는 러시아도 자국민 보호에 나섰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다음 달 4일까지 자국 관광객들을 귀국시키기로 여행사들과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전세기도 보낼 예정입니다.

여행사를 통해 중국에 간 러시아 관광객은 5600여 명으로 파악됐습니다.

이들 중 다수는 중국 하이난섬에 머물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도 중국 우한에서 유럽연합 시민들을 귀환시킬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두 대의 항공기가 동원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요.

첫 번째 항공기는 250여 명의 프랑스 시민을 태우게 되고, 두 번째 항공기는 그외 다른 국가의 유럽연합 시민 100여 명을 이송할 예정입니다.

안태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