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국선 우한인 색출 혈안…서방선 아시아인 혐오 확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당국, 등록 권고… 미등록자는 현상금
잠재적 감염자로 취급해 극단적인 배척
마카오, 추방 명령… “거부 땐 강제 수용”
캐나다 “中에 돌아가라” 등교통제 청원
서울신문

후베이인 진입 막고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武漢) 폐렴’이 중국 전역은 물론 전 세계로 확산하는 가운데 발병 근원지인 우한시 사람들이 중국 전역에서 쫓겨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사진은 중국의 한 마을에서 총을 들고 후베이인의 진입을 막는 모습. 2020.1.27 빈과일보 캡처.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공포가 진원지인 중국 우한에 대한 차별과 중국인에 대한 혐오로 비화하고 있다.

중국 지방정부들은 우한 지역 사람들을 ‘별도 관리’하기 위해 당국에 등록하도록 하고, ‘미등록’된 우한인을 색출하기 위해 현상금까지 내걸었다. 29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허베이성의 성도인 스자좡시 징징쾅구는 우한을 방문하고도 이를 밝히지 않은 사람을 신고하면 2000위안(약 33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허베이성 정딩현도 이 같은 경우 1000위안을 지급한다.

감염 확산을 막으려는 조치이지만, 같은 국민을 대상으로 범죄자 취급하듯이 현상금을 붙이는 행태는 다소 지나치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중화권에서는 이미 우한 출신 내국인들을 잠재적인 감염자로 보고 극단적인 배척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마카오 정부는 우한에서 온 사람들에게 마카오를 떠날 것을 명령하며 이를 거부하면 강제 수용하겠다는 계획까지 밝힌 바 있다.

세계 각국에서 확산되는 ‘중국인 포비아(공포증)’는 인종차별적인 행태로 이어지며 우려를 낳고 있다. 가디언은 캐나다 토론토 북부 요크에서 중국에서 돌아온 가족이 있는 학생들의 등교를 통제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으며, 여기에 9000여명이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한 청원 서명자는 “(바이러스를) 확산시키지 말고 스스로 격리돼 있든지, (너희 나라로) 돌아가라”고 쓰기도 했다. 이에 요크 교육위원회는 “안전을 위해서라고는 하더라도 이 같은 청원은 편견과 인종차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날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가 3명이 나온 캐나다는 사망자가 나온 것이나 다름없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캐나다는 2003년 사스 사태 때 아시아 이외 지역 가운데 유일하게 사스로 인한 사망자가 나온 국가였다. 이런 경험 때문에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에 대해 캐나다인들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는 현지인들이 중국인 관광객에게 침을 뱉는 등 세계 곳곳에서 중국인 등 아시아인을 배척하는 사건이 계속되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