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국내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스텍) 2020년 전체 학·석·박사 졸업생의 학위 증명서를 브루프로 발급했다고 10일 밝혔다. 브루프는 아이콘루프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다.
브루프는 기관이 데이터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하지 않고도 증서를 발급할 수 있어 기존의 종이문서 발급 및 보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수령자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블록체인 증명서를 조회할 수 있으며 증서 정보 공개 여부 또한 직접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정보 보호까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포스텍은 앞서 블록체인 캠퍼스를 구축하는 등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큰 관심을 보여왔다. 포스텍에서는 이번에 국내 교육기관 중 처음으로 블록체인 학위기를 발급하며 자격 인증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포스텍 블록체인 학위기 발급을 계기로 교육계에도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하며 공정한 검증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교육계는 물론 구인·구직 시장에도 완전히 새로운 생태계를 정착 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콘루프는 지난 7일 국내 취업 플랫폼 사람인에 브루프와 함께 자사의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인 '마이아이디'를 적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지영 D.STREET(디스트리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