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브렉시트’ 가시밭길 예고…佛 외무 “영국과 EU 서로 갈갈이 찢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르 드리앙 장관, 뮌헨안보회의에서 발언

英에 안보 협력 지속 촉구

가디언 “프랑스가 EU의 강경모드 주도”

헤럴드경제

16일(현지시간) 뮌헨 안보회의에서 유럽 주요국 외교 수장들이 패널 토론에 나서고 있는 모습. 이 자리에서 장 이브 르 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가장 오른쪽)은 영국과 EU가 미래관계 협상 과정에서 '갈갈이 찢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EP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완전한 이행을 위한 영국과 유럽연합(EU)과의 미래관계 협상이 시작하기도 전부터 파열음이 나고 있다. 영국의 탈퇴 이후 ‘유럽 통합’을 주도하고 있는 프랑스가 영국과의 협상에서 강경모드를 견지하며 초반부터 영국을 압박하고 나서면서다.

앞서 영국과 EU는 브렉시트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오는 2020년말까지 무역협정을 포함한 미래관계 협상을 마무리짓는 전환기간 설정에 합의한 바 있다.

장 이브 르 드리앙 프랑스 외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안보포럼에서 “영국과 EU는 무역협상을 벌이면서 서로 갈갈이 찢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영국과의 입장 차를 고려한다면 연말까지 협상을 완료하기 힘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이미 전환기간 연장은 없다고 못박은 상황에서 연내 협상 부결은 곧 ‘노딜 브렉시트(협상없는 영국의 EU탈퇴)’를 의미한다.

르 드리앙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영국이 탈퇴 이후에도 유럽과 안보와 국방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을 촉구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이날 열린 뮌헨 안보회의는 유럽 최대 규모의 연례 국제안보회의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 전 세계 주요 국방 및 외교 장관이 대거 참석했다. 하지만 영국은 제임스 클레버리 외무차관이 대표로 참석하는 데 그치면서 안보 분야에서 이미 EU와 거리두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외신들은 영국 탈퇴 이후 독일과 ‘유럽 맹주’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프랑스가 브렉시트 전환협상에서 더욱 강공을 펼치면서 협상의 주도권 확보에 열을 올릴 것이라고 관측했다.

영국의 가디언은 “EU 통합을 더욱 강화하기로한 프랑스가 금융이나 서비스, 어업과 같은 문제에 대해 영국을 강하게 압박하도록 EU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balm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