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공연이 한창인 가운데 박강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오는 3월 1일까지 공연하는 '웃는 남자'는 벌써 마지막 회차가 얼마 남지 않았다. 2018년 초연부터 참여해온 오리지널 멤버로서 아쉬움이 남다를 법 했다. 한번 했던 작품에 다시 출연한 터라 더 애착이 큰 건 물론이다.
|
극중 그윈플렌은 잔인한 인신매매범 콤프라치코스에게 입이 찢긴 채로 버림받는다. 혹한 속에 어린 데아를 구하게 되고 약장수 우르수스를 만나 배우의 삶을 살아간다. 이후 앤 여왕의 이복동생 조시아나 공작의 눈에 띄며 신분상승을 꿈꾸던 차에, 우연히 출생의 비밀이 밝혀지며 여왕 다음으로 높은 지위에 오른다. 그윈플렌이 마주하는 상황은 물론, 모든 사건과 감정들이 드라마틱하고 다이내믹하기 그지없다.
"조시아나 여공작을 만난 이후 그윈플렌의 감정에 공감이 많이 돼요. 공연 중에 귀족인 여공작을 도발하고 불려갔는데 저를 갖고싶단 얘길 듣죠. 단순히 여자가 남자를 갖고 싶어하는 것을 떠나 확고한 신분제에서 높은 사람이 원하니까 밑바닥 인생을 청산할 기회를 얻을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죠. 그 후에 'Can it be?'를 부르면서 '나도 그런 희망이 있을까?' 꿈꾸면서도 의심하죠. 그 신이 제 인생의 매 순간과 연결되는 것 같아요. 뮤지컬을 하게 되고 새 작품을 만날 때도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 시상식에서도 '내가 받을 수 있을까?' 생각하죠. 불확실하지만 그럴 수 있을 듯한 두근거림이랄까요. 그 장면이 공감되고 이입할 여지가 굉장히 많다고 느껴져요."
무엇보다 그윈플렌의 여정을 잘 전달하고 싶었다는 박강현은 매 순간 그가 하는 선택을 "그라면 당연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윈플렌은 데아와 우르수스를 잠시 뒤로하고 신분상승을 꿈꾸지만 높은 지위를 얻고서도 바꿀 수 없는 현실을 깨닫고 소중한 가족을 선택한다. 박강현이라면 어땠을까.
|
이번 그윈플렌 역은 박강현을 비롯해 수호, 규현, 이석훈까지 총 4명이 담당했다. 이 가운데서 그가 특별히 강조한 부분은 그윈플렌의 '순수함'. 박강현은 "기괴하지만 때묻지 않은 순수함을 지닌 존재"라고 나름의 해석을 내렸다.
"그윈플렌의 때묻지 않음, 순수함에 중점을 두고 연기해요. 외형은 끔찍한 괴물일지라도 내면은 누구보다 따뜻한 친구였으면 했죠. 다시 봐도 정말 불쌍해요. 결말은 개인적으로 맘에 들어요. 데아를 혼자 보낼 수는 없잖아요. 데아 덕분에 살았던 사람이니까요. 죽은 어머니 품에서 아이를 구하지 않았다면 그때 둘 다 죽었겠죠. 살 동기가 생긴 거예요. 웃는 남자의 비극이 극대화되는 신이 아닌가 해요. 사랑하는 사람이 떠나고, 슬프지만 계속해서 입이 웃고 있죠. 일부러 그 장면에서 입만 웃는 모양을 지어요. 연출님이 좀 더 비극적으로 보인다고 하시더라고요. 죽기 전에 잠깐 데아가 눈을 뜨는데 거기서 굉장히 희망적이고 환희에 가득 차요. 잠깐이지만 희망이 완전히 고조됐다가 바닥으로 뚝 떨어지는 그런 차이를 원하신 것 같기도 해요."
'웃는 남자' 초연 당시 제작진은 물론이고 함께 연기한 배우들 사이에서 '괴물'이라고 불렸던 박강현. 데뷔 3~4년차에 대형 뮤지컬 주연을 꿰차고 5년차에 이미 대단한 존재감의 배우로 성장했다. 그런 그도 매회 공연을 무사히 끝내는 게 쉽지 않다. 이번 무대에서는 작품과 동명의 넘버 '웃는 남자'를 부를 때가 그랬다.
|
앞서 언급했듯, 박강현은 한번 출연한 작품은 좀처럼 다시 선택하지 않는다. 특히 최근 '웃는 남자'를 비롯해 '엑스칼리버' 등 최근 다양한 창작 뮤지컬에 도전한 만큼 그의 다음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엑스칼리버'의 랜슬롯 역으로는 제4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남우조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했던 작품은 다신 안한다는 말 대신, "어떤 작품을 만날지, 작품마다 조금은 다를 것 같다"고 여지를 뒀다.
"작품마다 사실은 좀 달라요. 예전엔 한번 해봤으니까 새로운 걸 해봤으면 하는 마음에 그런 거죠. '웃는 남자'는 다시 불러주셔서, 또 애착이 가니까 선택했어요. 아마 좀 덜 사랑하는 캐릭터는 굳이 다시 만나고 싶지 않겠죠. 창작과 라이선스, 둘 다 하고 싶어요. 솔직히 창작이 훨씬 더 힘들어요. 대신에 훨씬 많이 남죠. 그래서 좀 반반이에요. 좀 마음이 편안하고 여유로우면 창작에 도전하고 싶을 거고 마음이 힘들 때는 덜 지치는 걸 하고 싶겠죠. 다시 하고 싶은 작품은 '칠서'가 잘 다듬어서 돌아온다면? 그리고 '킹키부츠'요. 어떤 역할을 만났을 때 대본을 보고 느껴지는, 다가오는 캐릭터의 색깔을 늘 잘 표현해내는 배우였으면 해요. 늘 그 지점을 향해서 달려가죠. 물론 극 전체가 관통하는 목표를 향해 가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요."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