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2 (일)

부산소방, '소방특별조사 자문위원회 출범...분야별 13명으로 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국제뉴스) 김옥빈 기자 = 부산소방재난본부는 20일 오전 11시 본부 3층 영상회의실에서 일관된 소방특별조사 제도 운영으로 대외 신뢰도 확보를 목적으로 '소방특별조사 자문위원회'를 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국제뉴스

'소방특별조사 자문위원회' 위촉식 모습/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소방특별조사 자문위원회' 위촉식 모습/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재난환경의 다변화에 따른 시민의 안전서비스 욕구가 한층 증대 돼 소방특별조사 방법에 있어서도 과거 단순 시설점검 방식이 아닌, 관계인의 자율적 안전관리 유도와 예방 기능을 강화한 컨설팅 제시가 요구돼 예방 업무의 공정성 확보와 신뢰성 향상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발맞춰, 부산소방에서는 소방안전 분야의 외부 전문가 등의 자문과 기술검토를 통해 조사 업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질의와 민원 사항에 대해 적극 대처하고, 관련 제도 정비를 위해 소방특별조사 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게 됐다.

위원 구성 현황은 소방안전 분야 전문가로 대학교수, 유관기관, 기술 자격 보유자로 구성된 외부 위원 7명과 소방본부 소속 변호사 등 분야별 담당 소방공무원 6명, 총 13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의 주요 역할은 조사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쟁점 민원과 질의에 대한 자문 조사 업무 방법의 통일과 조사 기법 개발 관련 제도 및 지침 개선 대형 소방대상물 소방특별조사 참여와 조사 결과 검토 등의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그 외 소방특별조사 인력과 장비 등 조사 여건 현실화를 위한 사항도 본 자문위원회에서 추후 검토될 예정이다.

부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각 소방서 조사 요원이 신속하고 일관된 법 적용과 전문 지식을 통해 공정한 조사 업무를 수행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예방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소방특별조사 자문위원회가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