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8 (화)

내 골반 얼마나 틀어졌나… 눈감고 1분 '셀프 검사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준이 인턴기자] [편집자주] 하루하루 쌓여가는 스트레스와 피로, 당신의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머니투데이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알짜배기 내용들만 쏙쏙 뽑아, 하루 한번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골반 틀어짐 자가 확인법 & 교정법]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다리 꼬기, 양반다리, 이제는 발목 꼬기까지…최근 골반에 좋지 않다는 다양한 생활 습관들이 알려지면서 '뜨끔'했다는 사람들이 많다. 과연 내 골반은 멀쩡할까? 1분 만에 '골반 틀어짐'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골반 틀어짐은 현대인들에게 흔한 증상이다. 이는 일상 생활 습관으로 인해 주로 나타난다. 골반이 틀어지면 신체 불균형을 초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척추 불균형, 척추측만증, 허리디스크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위험하다.


골반 틀어졌는지 확인하려면 일단 눈을 감자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졌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가장 먼저 일어서서 자신이 선 위치를 확인한다. 이때 위치를 미리 표시해두어도 좋다. 그다음 눈을 감고 제자리걸음을 약 50회 정도 걷는다.

이제 눈을 뜬 후 자신이 서 있는 위치를 확인한다. 이때 만약 두 발이 자신이 처음 선 지점에 있으면 '정상 골반' 상태인 걸로 볼 수 있다. 반면 두 발이 처음 걷기 시작했던 위치에서 벗어나 있으면 골반이 틀어진 상태다.


틀어진 골반, 교정하려면



머니투데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 지점에서 동떨어진 곳에 서 있다고 너무 좌절하진 않아도 된다. 틀어진 골반은 꾸준한 스트레칭으로 교정할 수 있다.

골반이 왼쪽으로 심하게 틀어져 있으면, 왼쪽 다리를 땅에 고정한 채 오른쪽 다리를 최대한 뒤로 보내 늘려준다. 이 과정을 10회 정도 반복하면 된다. 반대의 경우 오른쪽 다리를 고정한 후 왼쪽 다리를 뒤로 보내는 운동을 10회 간 반복한다. 이때 마지막 10회 때는 다리를 든 상태에서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 몸을 최대한 늘려 10초간 머무른다.

박준이 인턴기자 joonee13@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