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정부합동대표단, 美 재무부·국무부와 이란 인도적 교역 재개 협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홍진욱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을 수석대표로 한 정부합동대표단이 20일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 브래드 스미스 부실장 및 미 국무부 이란 특별대표실 닉 스튜어트 비서실장을 각각 면담하고 이란 인도적 교역 재개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21일 외교부는 양측이 17~18일 한국 관계부처 실무대표단의 이란 방문 협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의약품 등 대이란 수출 재개를 위한 후속협의를 가속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기획재정부 등으로 구성된 관계부처 실무대표단은 17~18일 이란을 방문해 인도적 교역 재개 방안 등을 협의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정부합동대표단의 방미는 지난해 9월 이후 미국의 대이란 추가적 제재 부과 등으로 잠정 중단된 대이란 인도적 교역 재개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윤강현 경제외교조정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민관합동 대표단의 미국 방문, 11월 경제협력대표단의 이란 방문 등을 계기로 미국, 이란 등 유관국들과 긴밀히 협의를 해왔으며 이 같은 협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