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기재부 "환율 쏠림 과도하게 커지면 필요한 조치 단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이번 주 경기둔화 대응 종합책 발표

이데일리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기재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기획재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투기 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적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가 참석하는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등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국내외 금융시장은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확대, 국내 확진 환자 급증 등으로 위험회피 성향이 강화됨에 따라 변동성이 지속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주가가 약세를 보이고 국고채 금리도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원/달러 환율은 상승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는 “불확실성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코스피가 등락을 반복하면서도 강한 복원력을 보이며 연초 수준을 유지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금융시장 영향을 과도하게 우려하기보다는 차분하게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고 전했다.

실물경제와 관련해선 “방한 관광객이 줄고 내수와 소비, 대중 수출이 위축되면서 지난해 연말부터 나타나던 경기개선 흐름을 제약할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중국경제의 비중과 글로벌 밸류체인의 연계성, 국가 간 인적교류가 확대된 만큼 우리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겠지만 정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기회복 모멘텀을 지키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경기 대응과 관련해 정부는 이번 주 내로 경기 부양을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임대료를 인하한 건물주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과 저소득층 대상 소비쿠폰 지급 등의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김 차관은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 피해업종·취약계층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두면서, 투자·수출·내수 등 경제회복 모멘텀을 지켜낼 방안을 담을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