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용범 “환율 일방향 쏠림 땐 필요조치 단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재부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헤럴드경제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4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 속에 환율 일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로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200원대를 넘어서는 등 불안이 심화하는 가운데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코로나19 사태 속에 환율의 일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확산이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차원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비정상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는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특히 외환시장 상황을 각별히 주시중이며, 투기 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근 국내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며 원/달러환율이 1210원대로 뛰어오르는 등 원화가치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가 시장의 변동성을 키우고 실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실물경제 측면에서는 방한관광객이 감소하고 내수와 소비, 대중 수출 등이 위축됨에 따라 작년 연말부터 나타나고 있던 경기개선 흐름을 제약할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서비스업, 자영업자, 임시 일용직 등에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앞으로 고용, 분배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 차관은 이에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강화, 피해업종·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책, 경제회복의 모멘텀을 살릴 수 있는 내용을 등을 담아 정부가 종합적인 대책을 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피해업종과 기업들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긴급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며 “(기존에 발표한 지원책 등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경제단체, 기업, 소상공인 등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회의 후 추경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코로나19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각 부처가 모든 정책을 검토 중”이라며 추경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했다. 그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올라간 만큼 이에 맞는 대책이 무엇인지 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해준 기자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