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통합당, 지역구 후보 경선 '100% 국민 여론조사'로 하기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黨勢 약한 새보수당 출신 감안한 결정인 듯

미래통합당이 24일 4·15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경선에 '100% 국민 여론조사' 방식을 도입키로 의결했다.

조선일보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비공개 면접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 비공개 당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이 같은 경선 방식을 골자로 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통합당 관계자는 "지지 당원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새로운보수당 출신 후보들에 대한 배려 성격이 있다"며 "사실 통합당으로 신설 합당을 하기 전에 새보수당 측과 100% 여론조사를 골자로 한 국민경선 방식에 어느 정도 공감대가 있었다"고 했다.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당헌·당규는 책임당원 50%, 국민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 경선을 통해 국회의원 후보를 정하도록 했다. 그러나 책임당원 투표가 절반 반영되는 이런 경선 방식은 한국당에 비해 당세(黨勢)가 약한 새보수당 출신들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한 100% 여론조사로 후보를 가리겠다는 것이다.

다만 100% 국민 여론조사 경선 방식은 이번 21대 총선 공천에서만 한시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 관계는 "당헌 당규를 전면 개정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여론조사 규모나 방식도 이날 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았다고 한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현재까지 확정한 경선 지역은 △서울 서초을(강석훈, 박성중) △서대문을(김수철, 송주범) △마포갑(강승규, 김우석) △금천(강성만, 김준용, 이창룡), △경기 의정부을(국은주, 이형섭) △인천 남동을(김은서, 박종우, 이원복) △부평을(강창규, 구본철) 등이다.

[김명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