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5세대 이동통신

화웨이, 메이트Xs 발표... "갤럭시폴드 5G보다 훨씬 빠르다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리처드 유(위청둥) 화웨이 소비자비즈니스그룹 CEO가 메이트Xs를 소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웨이가 폴더블 스마트폰 신제품 '메이트Xs'를 공개했다. 삼성전자 갤럭시폴드가 선점한 5세대(5G)와 폴더블 폼팩터 주도권 재탈환을 위해 완성도 향상에 주력한 제품이다. 전작에서 약점으로 손꼽히던 디스플레이 내구성과 힌지 구조를 개선하고 자체 5G 원칩솔루션 등 기술력을 총 집결했다.

화웨이는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온라인 신제품 발표행사를 개최하고 메이트Xs를 선보였다. 당초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무대에서 데뷔할 예정이었으나 중국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행사 취소에 실시간 스트리밍을 활용한 온라인 발표를 단행했다.

전자신문

리처드 유 화웨이 소비자비즈니스그룹 CEO가 메이트Xs를 소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처드 유 화웨이 소비자비즈니스그룹 최고경영자(CEO)는 “메이트Xs는 보다 강력한 연결성과 통합된 사용자 경험으로 폴더블 스마트폰 기준을 높일 것”이라며 “동급 제품 가운데 가장 빠른 5G 스마트폰”이라고 강조했다.

전자신문

화웨이 메이트X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주요 스펙을 소개하며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5G를 중점적으로 비교했다.

5G 속도면에서는 메이트Xs가 갤럭시폴드 5G보다 다운링크는 88%, 업링크는 36% 빠르다고 주장했다. 기린990 5G 시스템온칩(SoC)에 5G 모뎀을 내장한 원칩 솔루션과 폴더블 폼팩터 맞춤형 안테나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했다는 설명이다.

전자신문

화웨이는 메이트Xs의 5G 다운링크 속도가 갤럭시폴드 5G보다 88% 빠르다고 주장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역시 '슈퍼 헤비 유저' 기준 메이트Xs는 7.5시간, 갤럭시폴드 5G는 6.2시간으로 21% 길다고 강조했다. 배터리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울트라 패스트 55W 슈처차지 적용으로 갤럭시폴드 5G보다 2.3배 이상 빠르다는 점을 부각했다.

전자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트X 단점으로 손꼽히던 디스플레이 내구성은 '더블 레이어 옵티컬 폴리머' 구조로 강화했다. 기존 대비 80% 이상 내구성이 높고 제조 단가는 금보다 3배 이상 비싼 고급 소재다. 바깥으로 180도 적힌 팔콘윙 힌지는 지르코늄 기반 리퀴드 메탈로 소재를 교체, 기존 티타늄 합금보다 30% 이상 단단하다.

전자신문

메이트Xs는 더블 레이어 옵티컬 폴리머 구조로 폴더블 디스플레이 내구성을 높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접은 상태에서 6.6인치, 펼치면 8인치로 확장되는 대화면을 활용한 멀티태스킹 경험 향상에도 공을 들였다. '멀티 윈도'는 두 개 앱을 동시에 실행하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텍스트와 이미지, 문서 등 콘텐츠를 한 앱에서 다른 앱으로 끌어다 놓는 것만으로 쉽게 전송할 수 있다.

전자신문

메이트Xs는 라이카와 협업한 쿼드 카메라를 탑재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 운영체제(OS)는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에 기반을 둔 EMUI10.0이다. 삼성전자 '덱스'와 유사한 형태로 PC와 자유로운 연결성을 제공하는 '화웨이 쉐어' 기능도 선보였다. 구글모바일서비스(GMS)와 플레이스토어를 대체하는 화웨이모바일서비스(HMS)와 자체 앱 장터 '앱갤러리'도 소개했다.

화웨이 메이트Xs 출시 가격은 2499유로(약 330만원)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