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 대구·청도 체류한 외국인 입국 거부 결정…"27일 0시부터"(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일본 정부가 대구시와 경북 청도군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을 27일 0시부터 입국 거부하기로 했다고 26일 NHK방송 등이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일본 정부가 중국 이외 지역을 입국 제한 지역으로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신조 총리가 본부장을 맡은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입국 제한 대상은 일본 입국 신청 2주 이내 대구와 청도를 방문한 외국인이며, 27일 0시부터 실시된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감염이 확산하고 있는 지역에서 일본으로 감염자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이어 한국에 전세기를 파견할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이 나오자 스가 장관은 "중국 후베이성과 상황이 다르고 현재 대구와 청도에서 일본인의 자신의 의사로는 나올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고 보진 않는다"고 답했다.


일본 정부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이후 중국 후베이성과 저장성 체류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고 있다. 14일 이내에 이들 두 지역 체류 경험이 있는 외국인과 이 지역에서 발행된 여권을 소지한 외국인에 대해서는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입국 거부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NHK는 전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전날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에서는 2월19일 이후 대구광역시와 경북 청도군에서 (코로나19) 감염증 사례가 급증해 24일까지 607건이 확인됐다"며 이들 지역의 감염증 위험정보를 '레벨2'로 새로 지정했다고 발표했다. 레벨2는 불필요한 방문은 중지하라고 권고하는 단계다.


외교부에 따르면 26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홍콩, 이스라엘 등 16개 국가 또는 지역에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최근 2주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대형 스포츠 및 문화행사는 중단, 연기 또는 규모 축소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그는 "지금이 바로 확산을 조기에 종식시키기 위한 매우 중요한 시기"라면서 "전국적인 스포츠, 문화 이벤트는 대규모 감염 위험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