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폴더블폰용 올레드 패널, 연평균 2배 이상 성장…삼성디스플레이 주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보고서…2026년 7310만 대까지 성장

이투데이

갤럭시Z 플립(사진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폴더블폰용 올레드(OLEDㆍ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시장이 연평균 2배씩 고속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ㆍ구 IHS마킷)는 폴더블폰용 올레드 패널 출하량이 오는 2026년까지 연평균 93.9% 성장한다고 전망했다.

시장 규모가 올해 390만 대에서 내년 1090만 대, 2022년 2090만 대, 2026년에는 7310만 대에 이를 것이란 관측이다.

플렉시블 올레드 시장에서 폴더블 올레드가 차지하는 비율도 올해 1.3%에 불과한 수준에서 내년 2.7%, 2026년 11.3%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됐다.

성장하고 있는 폴더블 올레드 패널 시장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옴디아에 따르면 작년 4분기에는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의 9월 갤럭시 폴드 출시로 폴더블 올레드 시장에서 89.6%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화웨이에 패널을 공급한 중국 BOE는 11월 메이트X 출시로 점유율이 10.0%였고, 로욜은 샘플 생산으로 0.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올해도 삼성디스플레이와 중국 업체 간 점유율 격차는 소폭 좁혀지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패널이 적용된 갤럭시Z플립은 최근 전 세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는 폴더블 올레드 핵심 기술인 초박막 강화유리(UTG)를 상용화했고, 터치내장형패널(Y-OCTA) 분야에서도 중국 업체 대비 앞선 기술력을 갖췄다.

반면 BOE가 패널을 공급한 화웨이 메이트X와 모토로라 레이저는 디스플레이 완성도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투데이/한영대 기자(yeongdai@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