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북한군 탈영 속출…北, 1일 5회 인원점검하며 관리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최근 북한군에서 탈영, 강력범죄 등 군기문란 사고가 자주 발생해 당국이 특별 지침을 내리고 관리 강화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 내부 소식통들을 인용해 "요즘 북한 군인들 속에서 탈영과 강력범죄를 비롯한 군기문란 행위가 속출하고 있어 총참모부가 특별 지시문을 관하 각 부대에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뉴스핌

[판문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북측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강도의 한 군 관련 소식통은 "일부 부대들에서 탈영, 강력범죄를 비롯한 엄중한 정치적사고와 무규율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를 대책하기 위한 총참모부 내부 지시문이 부대들에 내려졌다"고 귀띔했다.

소식통은 이어 "이번 내부 지시문은 일부 부대들에서 부대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군인들이 병영을 이탈해 사회에서 엄중한 사고를 일으킨 것과 보초병들이 총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민간인을 사살한 사건 등 심각한 군기문란 사건들에 대한 대책차원에서 내려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소식통은 아울러 "이에 사고와 규율위반 사건이 발생한 부대의 책임일군들을 최고사령부 사건조사위원회에 회부해 각성시키는 것, 그리고 총기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실탄을 휴대하던 위병근무성원들에게 공(포)탄을 지급하는 방안이 토의됐다"고 전했다.

뉴스핌

[삭주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2018년 8월 북한 평안도 삭주군 압록강 인근에서 철조망 너머로 북한 군인들과 주민들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소식통 "간부들, 당국의 규제 강화에 피로감 느껴"

"사기 진작 대책이 필요한데" 불만 고조

이와 관련해 평안북도의 군 관련 소식통은 "중앙에서는 총참모부, 총정치국, 인민무력부를 비롯한 지휘기관 간부들부터 군사규율 강화에서 실천적 모범을 보이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매일 출근한 이후 퇴근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자기 통제를 시행하느라 고급 간부들도 많이 피곤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이어 "총참모부 지시에 따라 부대들에서는 군인들의 탈영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 하루에도 5차례나 인원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총참모부는 또 상급부대들이 중대를 대상으로 검열, 판정을 새로 조직하거나 물자해결과제를 내려보내 하급 부대의 군인들을 들볶는 현상을 없앨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하지만 군인들은 장기간의 동계훈련으로 피로에 지쳐있는데 군사규율강화라는 명목으로 부대 내에서 강한 통제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며 "규율강화를 명분으로 통제만 할 게 아니라 사기진작을 위한 지원과 공급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군당국의 실용성 없는 대책을 비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