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통일부 "北최고인민회의 개최 의도, 예단하기 어려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의 대북지원 문의 있었으나 요건 못 갖춰"

아시아경제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총력전에 나선 북한이 대규모 인파가 밀집하는 최고인민회의를 내달 개최하기로 한 배경에 대해 통일부는 예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27일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개최 의도'를 묻는 취지의 질문에 "북한은 매년 4월경에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해왔고, 예산 관련 의결들이 있었으며 지난해 같은 경우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연설을 했다"면서 "올해 최고인민회의에서 어떤 점이 논의될지는 예단하기는 힘든 것 같고 좀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대적인 방역 활동을 진행 중인 북한이 수백, 수천명의 인원이 모이는 대규모 정치행사를 여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코로나19 감염자가 없다고 주장하는만큼, 방역 활동·성과에 대한 자신감의 반영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여 대변인은 "최고인민회의 개최와 방역의 자신감에 대해서는 (그 관련성을) 평가하긴 좀 부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통상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등록은 2~3일 전에 이뤄지는데, 이번에는 당일 등록하게 한 점도 눈에 띈다.


관련 질문에 여 대변인은 다만 "세계 각국에서는 비단 정치행사뿐만 아니라 모든 행사에서 코로나19와 관련된 방역활동 차원에서의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대의원 등록도) 그런 차원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봐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아시아경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삼지연시 곳곳에서 공사 성과가 확대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사진은 신문 1면에 실린 공사 현장의 모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21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를 다음 달 10일 평양에서 소집한다고 21일 보도했다.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전날 발표한 공시에서 이같이 대의원들에게 알리면서 대의원 등록도 4월 10일 진행된다고 밝혔다.


최고인민회의는 북한 헌법상 최고 주권기관으로, 매년 4월께 정기회의를 열어 헌법과 법률 개정 등 국가정책의 기본원칙 수립, 주요 국가기구 인사, 예산안 승인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북한은 통상 1년에 한 차례 최고인민회의를 개최하지만, 2012년과 2014년, 2019년에는 예외적으로 두 차례 열었다.


한편 북측이나 민간 대북지원단체와 코로나19 관련 진단키트 등 방역지원 협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여 대변인은 "민간단체에서 문의 수준의 문의는 있었으나 구체적인 요건을 갖출 정도로 진행은 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