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두 달 사이 55% 줄어든 평택 미분양 … 평택에 무슨 일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 경기 평택 미분양 줄고, 매매가격지수 상승세로 전환하며 부동산 시장 다시 주목받아

정부가 수도권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해 분양가상한제 시행과 주택담보대출 규제 등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얼어붙고 있는 규제지역의 부동산시장을 피해 비규제지역이 각광받다 보니 규제지역의 대안으로 떠오른 경기도의 미분양 주택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미분양 주택은 4만 7,797가구였다. 이 중 경기도의 미분양 주택은 3,735가구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1월보다 전국은 5,764가구가 경기도는 2,215가구가 줄어든 것으로 각각 10.8%, 30.3% 감소한 수치이다. 전국 미분양 주택 감소 중 절반 가까이가 경기도에서 이뤄진 것이다.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로 서울 및 수도권 중심지에서 눈을 돌린 수요자들이 수도권 인기 지역의 미분양 아파트에 관심을 가지면서 반사효과로 미분양 아파트가 감소하게 된 상황이다.

특히, 평택시는 지난해 고덕신도시에서 분양했던 단지들의 계약이 빠르게 이뤄지며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두 달 동안 944가구가 주인을 찾아 11월 대비 무려 55.8%의 미분양 감소가 일어났다. 평택시는 고덕신도시의 개발 본격화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조성 등의 호재를 등에 업고 미래 가치가 높은 도시로 각광받고 있다.

집값 하락폭도 줄어들며 상승세로 바뀐 상태이다. 한국감정원의 자료를 보면 평택의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하락세를 멈추고 급등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중순까지 지속적인 하락을 이어오던 평택의 매매 가격지수는 2월 말부터 상승세로 반등해 지난 3월 9일 기준으로 0.35%p 상승을 기록했다. 특히, 2주 연속 0.35%p 이상 상승(3월 2일 기준 0.39%p 상승)하며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주택 사업자들도 평택 주택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해 11월 공급한 고덕국제화계획지구 공동주택용지 A-48, A-49블록 입찰 경쟁률은 각각 51대 1, 43대 1을 기록했다. 주택 분양사업을 추진하는 건설사들도 평택 주택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미분양 문제가 해소되고 집값이 올라 지역 내 침체된 부동산 시장이 살아나려면 기본적으로 일자리 문제 해결과 교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며, “평택의 경우 고덕신도시를 중심으로 삼성전자평택캠퍼스 개발 등 일자리가 창출되면서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지역인만큼 미분양이 차차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평택 고덕신도시에서 역대 청약 경쟁률 1위(84.0대 1)를 기록한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센트럴’ 1차 단지에 이어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에게 연일 화제다. 고덕신도시 A41 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1층 ~ 지상 25층, 9개동, 총 877세대며 수요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면위주로 구성됐다. 타입에 따른 규모는 ▲75A타입 138세대 ▲84A타입 450세대 ▲84B타입 150세대 ▲84C타입 139세대다.

단지는 직선거리로 약 2km, 차량으로 약 5분 거리로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에 도달할 수 있다. 삼성전자 산업단지는 세계 최대 규모(395만㎡?축구장 400개)의 산업단지로 삼성이 대규모 투자를 예고한 4차 산업혁명 전진 기지다. 고덕신도시의 삼성반도체 1공장은 이미 가동 중이며, 2~4공장도 추가 증설 및 가동 예정이다.

이 외에도 쌍용자동차 공장, 평택송탄?평택칠괴 일반 산업단지, 행정타운(예정) 등이 인근으로 위치해 있어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다양한 호재 속에 지속적인 확장이 이뤄질 계획으로 관련 종사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교통망 역시 탁월하다. 단지 인근에는 BRT정류장이 위치할 예정이다. 땅 위의 지하철로 불리는 BRT(간선급행버스체계)는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고덕신도시 내부를 순환하며 고덕 시민의 발이 될 전망이다. 또한 SRT지제역이 이미 개통해 부산까지도 1시간 50분 만에 진입 가능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자랑한다.

또한 평택 고덕신도시 에듀타운이 도보거리 내에 위치해 학품아 단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16만 7천여㎡ 규모의 교육 특화구역인 에듀타운에는 국제학교가 들어설 예정이고 유명 해외 명문 대학 캠퍼스도 국제 교류단지에 들어설 계획으로 글로벌한 교육 시설을 유치할 계획이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혹은 그 이상의 교육과정을 도보 통학으로 누릴 수 있어 이미 학부모 수요자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가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고덕신도시 제일풍경채 2차 Edu’의 견본 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죽백동 623-4에 위치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