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콘테 伊총리, EU의 포괄적 코로나 강력대책을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경제 무너진 나라들 종합대책 필요"

"EU는 국가간 재난 보호의 약속이다. 지켜라"

뉴시스

[베르가모=AP/뉴시스]지난 26일 이탈리아 베르가모 인근 한 교회에 화장 순서에 따라 관이 늘어서 있다. 존스홉킨스대 확산 지도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기준 전 세계에선 64만589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와 2만9848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이탈리아에서만 1만명 이상이 사망했다. 2020.03.2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로마= AP/뉴시스] 차미례 기자 =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이탈리아처럼 코로나19 창궐로 인해 경제가 파탄이 난 유럽국가들에 대해 유럽연합(EU)이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28일 (현지시간) 강력히 촉구했다.

콘테 총리는 이탈리아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가 1만명을 넘어서고 전 세계 사망자의 3분의 1 수준에 이르자 유럽연합의 종합대책에 희망을 걸고 있다고 이탈리아 ANSA통신은 전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세계보건기구(WHO) 및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CDC) 등 통계를 추산해 업데이트되는 존스홉킨스대 확산 지도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기준 이탈리아에서의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는 1만23명으로 집계됐다.

콘테 총리는 "더 강력하고 종합적인 유럽연합의 대책을 이끌어 내기 위해, 나의 마지막 땀방울 하나까지 코로나와의 전쟁에 바치겠다"고 말하면서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스페인에서도 같은 날 저녁 이런 요청이 있었음을 상기시켰다.

콘테 총리는 현재의 코로나19 위기를 " (EU라는) 역사적 약속의 위기"라고 규정하면서 "유럽은 이 약속을 지킬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코로나19 역병의 세계적인 대확산에 대해 유럽연합은 회원국들의 사회적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유럽연합을 이끌고 있는 독일과 네델란드를 비롯한 여러 나라들은 코로나 위기로 인한 유럽연합의 재정 부담에 대해 이를 "코로나채권"이라고 부르면서 각국의 빗발치는 요구에 저항해왔다.

로베르토 괄티에리 이탈리아 재무장관은 유럽위원회의 우르슐라 폰 데어 라이엔의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이 유럽채권 발행의 아이디어를 " 단지 구호(slogan )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데 대해 "황당하다"며 실망감을 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