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3 (목)

[제네시스 G80] 넓은 실내 공간에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신기술로 무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0일 공개된 제네시스의 준대형 세단 3세대 G80의 실내 공간을 관통하는 단어는 ‘새로운 고급스러움’이다.

제네시스는 "’여백의 미’를 바탕으로 개인 공간을 여유롭게 마련했고, 운전자가 편리하게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도록 조작계 등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외적인 고급스러움 뿐만 아니라 운전자와 탑승자의 움직임을 잘 계산해 쾌적하게 차량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얘기다.

조선비즈

제네시스는 30일 준대형 세단 G80의 3세대 모델을 공개했다. /제네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탁 트인 느낌 주는 운전석

운전석에 앉았을 때 비행기를 조종하듯이 탁 트인 시야와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전면 유리와 측면 창문 사이의 차체(A필러)와 룸 미러 테두리(베젤)을 줄였다. 또 사이드 미러도 깃발 형태로 디자인해 유리 이외 다른 부품이 드러나지 않도록 했다.

크래쉬패드(계기판, 수납구 등이 포함된 부분)에는 양쪽 문과 접하는 부분까지 길게 이어진 날렵한 형태의 송풍구와 가로로 넓은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배치했다.

조작버튼은 운전자에게 우선 필요한 기능을 기준으로 간결하게 구성했다 센터콘솔(주 조작부)엔 돌리는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SBW)와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필기인식 조작계)를 적용해 사용자의 직관성을 높였다. "스티어링 휠의 절반을 기준으로 상단부 시계 영역과 하단부 조작 영역을 구분해 시야를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는 게 제네시스의 설명이다.

조선비즈

제네시스는 30일 준대형 세단 G80의 3세대 모델을 공개했다. /제네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뒷좌석(2열)의 의자 높이를 낮춰 헤드룸(머리 위 공간)과 레그룸(다리 공간)을 각각 4mm와 2mm를 확대했다. 시트와 스티어링 휠에 천연가죽 소재를 입히고 원목의 색상과 질감을 그대로 살린 목재 장식을 곳곳에 배치했다.

이상엽 현대차 디자인센터장(전무)은 "G80 실내 디자인은 기술을 과시하는 방식이 아닌 새로운 고급스러움을 추구했다"라고 말했다.

조선비즈

제네시스는 30일 준대형 세단 G80의 3세대 모델을 공개했다. /제네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뒷좌석 모니터 등 탑재

G80는 인포테인먼트 등 이용자 편의와 관련한 여러 신기술로 무장했다.

12.3인치 클러스터는 운전자의 눈을 인식해 다양한 주행 정보를 입체 화면(3D)으로 보여준다. 이용자의 손가락 움직임을 그대로 연동하는 필기인식 조작계를 탑재했다. 손글씨를 써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전화번호 입력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와 연동해 편의성을 높인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퀵가이드, 제네시스 카페이, 발레 모드 등을 지원한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차량 전방 카메라로 촬영한 실시간 주행영상 위에 최적 경로를 나타내는 그래픽을 더해 운전자가 쉽고 정확하게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따라 주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조선비즈

제네시스는 30일 준대형 세단 G80의 3세대 모델을 공개했다. /제네시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퀵가이드는 편의, 주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 등 기능 및 각종 경고등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어 운전자가 G80에 적용된 다양한 기능과 정보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준다. 제네시스 카페이는 차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 제휴 주차장 또는 주유소 이용 시 결제 단계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결제 화면이 자동으로 표출돼 실물 카드 없이 손쉽게 결제할 수 있게 해준다.

발레 모드는 발레 파킹이나 대리운전 이용 시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사용자의 개인 정보가 나타나지 않도록 보안을 강화한 기능이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는 좁은 공간의 주차를 편리하게 돕는 원격 전/후진 기능은 물론 직각 주차와 평행주차 기능까지 지원해 운전자의 주차 부담을 덜어준다. 운전석에는 7개의 공기주머니를 탑재한 에르고모션(Ergo motion) 시트가 적용돼 주행 모드별 최적의 착좌감을 구현하고 스트레칭 모드 및 자동 자세 보정 기능으로 운전자의 피로감을 낮춘다.

크래시패드, 도어 트림, 전자식 변속 다이얼에 적용된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전문가가 선정한 10가지 색상과 고객 취향에 맞는 64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어 승객 공간에 감성을 더한다. 선택 품목으로 운영되는 ‘렉시콘 사운드 패키지’는 ‘퀀텀 로직 서라운드 관객모드/무대모드’ 등 공연 현장에서 듣는듯한 생생한 음향 효과를 구현할 수 있어 승객들의 듣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터치 입력 방식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인 뒷좌석 듀얼 모니터는 이어폰 사용 시 각각 따로 영상이나 음성 재생을 할 수 있다



조귀동 기자(ca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