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코로나19에…대구경북 경기 사상 첫 '큰폭 악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은행 '2020년 3월 지역경제보고서'

전 권역 경기 악화 속 대경권 두드러져

소비자심리지수 2월 들어 큰 폭 하락

"코로나 종식 지연시 추가 하방 위험도"

이데일리

지난 26일 오후 시민들이 대구 중구 동성로를 오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1분기 우리나라 모든 권역의 경기가 악화한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의 충격이 특히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30일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대경권 경기는 전분기에 비해 ‘큰 폭 악화’했다. 전분기 대비 경기 방향성을 나타내는 한은의 지역경제보고서가 2013년 창간된 이래 대경권 경기가 ‘크게’ 악화한 것으로 나타난 건 처음이다. 대경권 경기는 지난 2016년 4분기 태풍과 경주지진 등의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소폭 악화’한 것이 가장 둔화한 수준이었다.

대경권에서는 생산 측면에서 제조업이 감소하고 서비스업이 ‘큰 폭’ 감소했다. 제조업 가운데에는 업종별로 철강 및 자동차부품 등의 생산이 감소했다. 자동차 등 전반산업의 부진이 이어지는 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 감소가 더해지면서다.

서비스업은 대경권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서비스업 생산 활동이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됐다. 한은은 “향후 서비스업 생산은 정부의 경기회복 지원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면서 전분기의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특히 코로나19의 종식이 지연될수록 서비스 생산의 추가적인 하방위험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수요 측면에서는 소비가 큰 폭 감소했으며 설비 및 건설투자는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대구경북지역의 소비자심리지수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2월 들어 크게 하락했다. 지난해 3분기 91, 4분기 94.1 수준이었던 소비자심리지수는 1월 97.6까지 상승했다 지난달엔 92.8로 떨어졌다. 한은은 대구경북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생계지원정책이 강화되면서 극심한 소비 침체는 다소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조기에 수습되지 않을 경우 회복세는 크게 제약될 것으로 봤다.

설비투자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신규 투자보다는 기존 설비의 유지 및 보수에 집중되며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건설투자 역시 주거용 건물의 신규 착공은 소폭 줄었지만 공공부문에서 스마트시티, 지역도서관 등 생활SOC 투자가 이뤄지며 전분기 수준을 이어갔다.

한은은 “향후 권역별 경기는 코로나19의 국내상황 진정 조짐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최근의 부진이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지속될 경우에는 경기 하방압력 증폭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2020년 1분기 권역별 경기. (자료=한국은행)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