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4 (토)

이감문해력연구소, 온라인 지식백과 '지독' 론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지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감문해력연구소가 새로운 형식의 온라인 지식백과 '지독'을 4월 1일 정식 론칭한다고 30일 밝혔다. '지식을 읽다'라는 뜻의 '지독(知讀)'은 인문·사회·과학·기술·예술 등 5개 분야 20여 개 학문의 기초 지식과 필수 사고법을 질문과 답변(Q&A) 형태로 집중 서술한 교양 지식 콘텐츠다.

국어교육기업 주식회사 이감이 지난 2018년 설립한 이감문해력연구소는 국내 연구 역량을 최대한 결집해 '지독'을 개발했다. 한국법철학회, 과학책방 갈다 등 국내 유수의 지식인 네트워크가 자문위원단으로 100여 명의 정상급 학자들이 필자로 참여해 1년여 준비한 끝에 탄생했다.

'지독'은 정보 습득의 차원을 넘어 고급 읽기 능력, 즉 문해력을 길러 주고자 기존 사전의 개조식 서술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식을 선보인다. 주제를 개념이나 인물이 아닌 질문형으로 설정하여 일상의 문제의식과 맞닿아 있는 학문의 핵심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학문의 객관적 연구 방식 혹은 학자의 논리적 사고 방식에 따라 해답을 찾아가는 방식이다. '지독'은 질문에 답하는 내러티브 사전 형식을 택함으로써 학문의 기초 개념을 외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동시에 통합적 사고력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감의 김봉소 대표이사는 "한국 사회가 바라는 융합형 인재의 지식 수준은 높은 데 반해 전 학문을 아우르는 교양 지식 콘텐츠는 전무했다"며 "'지독'은 학술 성과와 일반 독자를 매개할 교양 지식 콘텐츠의 선두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