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아베 총리, '4월1일 도쿄 봉쇄설'에 "헛소문, 가짜뉴스 유의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의사회 "긴급사태 선포해 대응하라" 촉구

일본 내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4월 1일 도쿄 봉쇄설'이 퍼지자 일본 정부가 진화에 나섰다.

30일 일본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저녁 집권 자민당 간부회의에서 "(코로나 사태로 정부가) 긴급사태와 계엄령을 선포한다는 헛소문이 돌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런 일은 없다. 유언비어와 가짜뉴스에 주의하라"고 말했다.

앞서 가마야치 사토시(釜萢敏) 일본의사회 상임이사는 30일 아베 총리에게 코로나19 확산에 긴급사태를 선포해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가마야치 상임이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문가들 사이에는 이제 긴급사태를 선포하는 것이 좋은 것 아니냐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며 "감염 확산 상황을 보면 이제 선포해도 좋다"고 주장했다.

조선비즈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도쿄 봉쇄설’이 퍼지는 가운데 아베 신조 총리는 “긴급사태와 계엄령을 선포한다는 것은 헛소문”이라고 말했다./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긴급사태 선포는 국민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해 각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토대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또 긴급사태가 선포되고 4월 1일을 기해 도쿄 지역에 '록다운'(도시봉쇄) 조치가 발령될 것이라는 소문이 인터넷에 나도는 것에 대해 "그런 사실은 없다. 명확히 부인한다"고 했다.

그는 "현재 (외출 자제 요청 등으로) 국민 여러분에게 큰 불편을 끼치고 있는데, 그것은 긴급사태 선언과 같은 엄격한 조치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긴급사태 선언이 필요한 상태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긴급사태 선언을 하려면 국회에도 통보해 진행하게 돼 있다"며 "관련 절차에 들어간 사실이 (아직) 없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대응책으로 총리가 긴급사태 선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특별조치법이 지난 13일 국회를 통과해 14일부터 발효했다. 일본 정부는 이 법에 근거한 '정부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지난 28일 첫 회의를 여는 등 긴급사태 선포를 위한 준비는 끝낸 상태다.

30일 오후 11시 기준(NHK 집계), 이날 하루 일본 전역에서 총 72명의 추가 감염자가 확인됐다. 이에 따라 일본 확진자 수는 1965명으로 늘었다.

연선옥 기자(actor@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