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연재] 아시아경제 '양낙규의 Defense Club'

[양낙규의 Defense Club]육군 특전사·해병대 해군기지 방어임무 맡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제주해군기지 방어를 위해 육군 특전사와 해병대 일부병력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난 7일 민간인들이 제주 해군기지 철조망을 절단하고 침입한사건과 관련해 기지 경계력 보강 차원이지만 상륙작전등전략기동군 임무를 담당하는 해병대가 해군기지 경계를 맡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31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제주도에 배치된 육군 특전사 1개대대와 제주도에 4개월 단위로 순환 배치하고 있는 해병대 신속기동부대 1개대대에 제주 신속기동부대 임무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지난 7일 민간인들이 제주 해군기지 철조망을 절단하고 침입한사건과 관련해 기지 경계력 보강 차원에서 해병대 병력을 기지 방호에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도 이런 계획을 보고 받고 해군과 해병대의 의견을 잘 수렴해서 검토하라는 취지의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군은 제주기지 경계 인력 소요를 충당할 예비 병력이 부족한 상황이고, 기지 울타리에 고성능 과학화 감시ㆍ경계 장비를 보강하려면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군 안팎에서는 제주기지의 경계ㆍ감시도 해군이 수행해야 할 고유의 임무인 데도 타군에 맡기는 것이 합당한지에 대한 논란도 나오고 있다. 특히 국방부와 합참은 2005년부터 최전방 지역 등에 CC(폐쇄회로)TV 감시 장비를 주축으로 하는 과학화 감시ㆍ경계 장비를 설치하면서 줄어드는 병력을 대신할 최선의 방안이라고 홍보해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