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5 (토)

대전 벤처기업, 세계 첫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인카보텍, KF80보다 호흡 편해

대전시, KF99필터 수출·상용화 기대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대전지역 벤처기업이 세계 최초로 KF80 마스크보다 호흡이 편한 KF99필터(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 개발에 성공했다.

31일 시에 따르면 대덕구에서 공기청정기와 필터를 제조하는 ㈜화인카보텍은 KF80보다 호흡이 편한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인 KF99필터(포름알데히드 99.99% 포집효과)를 개발했다.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는 150마이크론 기공의 면직필터에 1~5나노미터 나노튜브를 고정해 나노튜브가 탈착 되지 않게 직접 성장시켜 생산한 필터로, ㈜화인카보텍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탄소나노튜브 면직필터를 일반 면마스크에 삽입해 사용하면 비말로 인한 코로나19 감염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탄소나노튜브는 은(Ag) 이상의 항균기능으로 인한 항균 처리는 물론 부족한 보건용 마스크를 대체하고, 마스크 폐기로 인한 환경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필터사용 시간이 무려 240시간 보장되고, 면직필터 탈착 후 마스크를 세척 건조해 재사용할 수 있으며, 면직필터는 에탄올 소독 후 마스크에 삽입해 재사용 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측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필터 제품 성능을 인정받았고, 기존 시설을 보완 활용할 경우 하루 5000개까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재용 시 기업창업지원과장은 "마스크 필터 부족 문제 해결은 물론 지역 등 마스크 생산업체와 협력을 통해 해외 수출·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oemed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