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대통령 "개학 연기 불가피...격리 위반시 법적 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1일 국무회의 주재... "아이들 지켜내야"
-"온라인개학,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만전"
-"구멍 하나가 둑 무너뜨려...해외유입 통제"
-한편, 코로나19로 6월 P4G 정상회의 연기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제16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3.31/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개학 추가 연기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학생들을 코로나19로부터 지켜내고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것이다.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해외유입'에 대해서는 강력한 조치와 필요시 '법적 조치' 등 강경 대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3월 31일 청와대서 주재한 제16회 국무회의에서 "지금으로서는 또 다시 학교 개학을 추가로 연기하는 것이 불가피해졌다"며 "학사일정에 차질이 생기고, 학생들의 학습 피해뿐 아니라 부모들의 돌봄 부담도 커지겠지만 아이들을 감염병으로부터 지켜내고,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한 것으로서 전문가들과 학부모를 포함한 대다수 국민들의 의사를 반영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 당국이 준비 중인 '온라인 개학'에 대해 "경험이 없는 일이라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지만 최대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선생님들과 함께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온라인 학습에서 불평등하거나 소외되는 학생들이 생기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컴퓨터와 모바일 등 온라인 교육 환경의 격차가 학생들 간의 교육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세심하고 빈틈없이 준비해 달라"고 했다.

코로나19 사태의 변수로 부상한 '해외유입' 증가와 관련해선 "더욱 강력한 조치와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내달부터 시행되는 '해외 입국자 2주간 의무격리 조치'의 철저한 준수를 강조하며 "격리 조치를 위반할 경우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단호하고 강력한 법적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작은 구멍 하나가 둑을 무너뜨리는 법"이라며 "국민 모두가 불편을 감수하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때 한 개인이 모두의 노력을 허사로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해외입국자의 잇따른 자가격리 지침 위반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각별한 경각심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선 "긴급재난지원금을 위한 2차 추경 편성에서 나라 빚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의 뼈를 깎는 지출구조 조정이 불가피하다"며 "어느 부처도 예외일 수 없다. 모든 부처가 솔선수범해 정부예산이 경제난 극복에 우선 쓰일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청와대는 오는 6월 국내서 개최 될 예정이던 P4G 정상회의(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가 내년으로 연기됐다고 발표했다. P4G 정상회의는 글로벌 환경 이슈를 다루는 회의체로 한국을 포함해 덴마크, 네덜란드 등 12개국이 회원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서는 주요 초청 대상국과도 사전 협의를 거쳤으며, 구체 개최 시기는 코로나19 안정화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하면서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