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통계청, 국민 아이디어 담아 통계행정·조사 개선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특별 공모전 개최…통계행정 혁신방안 주제

권익위와 통계조사원 중도 포기 방지방안 의견 수렴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통계청은 국민의 아이디어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통계청 제안 특별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공모 주제는 ‘국민이 체감하는 획기적 통계행정 혁신방안’이다. 제안 내용에 따라 △통계 기반 사회문제 해결 △통계서비스 선제적·맞춤형 제공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한 통계서비스 개선 △공정한 통계행정 구현 △디지털 기반 통계행정 업무 효율화 △단순·반복 업무 자동화 등 세부 방안을 선택하면 된다.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우수 제안에 선정되면 통계청장상과 최고 30만원 상금을 수여한다. 공모전 기간은 오는 29일까지다.

통계청은 통계조사 환경 개선을 위한 국민 의견 수렴도 실시한다. 통계조사를 중도에 포기하는 조사원이 늘어나면서 역량 있는 인력 양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생각함과 네이버 지식iN 초이스에서는 이달 1~10일 ‘통계조사원이 국가통계조사를 끝까지 마칠 수 있는 방법은?’을 주제로 설문 이벤트를 진행한다.

통계조사원에 대한 교육·배려·채용·홍보 설문조사 후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음료쿠폰 등을 제공한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통계조사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국가통계 품질을 향상하고 좋은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에 도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통계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