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KDI예타보고서상 GTX-B 송도역, 송도 컨벤시아 인근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 송도 지역 부동산이 GTX노선 호재 등으로 관심이다. 기존 금리의 인하와 서울 및 수도권지역의 부동산 규제로 거래가 주춤한 가운데 수도권 비규제지역인 인천 송도 부동산에 대한 풍선효과가 계속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송도는 서울 접근성이 낮은 것이 유일한 단점이었는데 GTX-B노선이 예타통과 되면서, 과연 GTXB노선의 역사 위치가 어디인가에 대해서 송도 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9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KDI 예타보고서에 따르면, GTX-B 송도역은 인천시청역-송도역간 거리가 과거 9.88Km(2014년 보고서/부결됨)에서 9.7Km으로 변경되면서, 180m정도 송도컨벤시아 사거리 쪽으로 가까워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당 보고서에는 인천대입구역 인근에 GTX-B송도역이 생길 것이며 인천대입구역에서 인천지하철1호선과 환승 계획, 노선의 경로는 컨벤시아대로, 봉재산, 문학산을 경유할 것 등 자세한 세부사항들이 명시되어 있다.


이 같은 결과를 근거로 GTX-B 송도역의 위치가 송도 롯데마트-송도 컨벤시아 사이 지점이 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나오기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GTX 개통을 계기로 인천 MICE산업의 중심인 송도컨벤시아의 서울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일대는 롯데, 신세계, 이랜드의 대형 복합 쇼핑단지로 개발이 예정되어 있고 인천의 대표관광지인 송도센트럴파크가 위치하여 이국적인 경관을 가지고 있어 추후 인천지역 관광객 유입에도 기여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최근 국토부관계자는 민원 답변을 통해 “현재 2019 KDI 예타보고서를 바탕으로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GTX-B 송도역 위치가 조금 더 송도 컨벤시아에 가까워지자, 최근 송도 컨벤시아와 근거리에 위치한 송도 더샵퍼스트월드, 자이하버뷰2단지, 대우월드마크, 풍림아이원2단지 등 기축 아파트들의 지난 1-2월달 거래량, 평당호가가 상승하며 연일 매매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송도 부동산 시장은 기존의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GTX역세권 신축아파트인 송도 더샵퍼스트파크, 센트럴푸르지오 등과 그 동안 가격상승에서 소외되어 왔던 송도 더샵퍼스트월드 등 GTX역세권 기축 아파트들 간의 자연스러운 갭 메우기 장세라고 볼 수도 있으며, 저평가된 입지가 좋은 기축 아파트에 입주자들이 관심을 보이기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송도 글로벌캠퍼스 푸르지오 등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하던 대형평수, 주상복합 아파트들이 재평가된 교통입지, 생활의 편리성과 송도 명문학군으로 인한 꾸준한 이주 수요, 저평가된 가격 등으로 입주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경제

(사진출처: 2019 광역교통비전2030 보고서/ 권역별 광역 교통구상-철도 . 국토교통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