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실무 합의 돼 다툼 없어"…재난지원금 분담 갈등설 일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1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 및 사용방법 등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긴급재난지원금 분담을 놓고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다는 일각의 관측을 일축했다.

이 지사는 1일 도청에서 열린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기자회견에서 “춤출 때 손가락으로 찔렀다고 지적질이라고 하면 안 되는 것처럼 (정부를 향해) 각을 세우는 것으로 보면 안 된다”며 이같이 해명했다.

그는 “그냥 원칙적인 말을 했던 것으로, (정부·지자체의 매칭 분담에 대해) 이미 실무적으로 합의해 다툼이 없다"면서 “(일부 언론이) 지방과 중앙을 각 세우듯이 만들었는데 (이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국민 재난기본소득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채 정부가 선별 지원금 카드를 꺼내 든 데 대해 “정책 결정 전에는 치열하게 논쟁하되 일단 결정된 뒤에는 최대한 협조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소득하위 70%의 전국 1400만 가구에 100만원(4인 가구 기준)의 긴급재난지원금(국비 80%, 지방비 20% 분담) 지급 계획을 발표하자 SNS에 글을 올려 “중앙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에 지방정부로 하여금 20%를 부담하라고 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혀 갈등설을 부채질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23일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발표하면서, 정부에도 모든 국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해 달라고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지사의 발언 직후 산하 시∙군들이 잇따라 정부의 재난지원금 분담보다 자체 재난기본소득 지급 쪽으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우리의 몫은 우리가 최선을 다하겠다. 결정되면 서로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수원=오상도 기자 sdo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