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세계증시, '美 최대 24만명 사망' 예측에 다시 급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증시가 2분기 첫 날 암울한 코로나19(COVID-19) 전망에 다시금 급락하고 있다. 경기침체가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트레이더들은 위험자산을 버리고 국채와 미달러, 금 등 안전자산으로 줄행랑을 치고 있다.

전 세계 49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1% 가까이 하락 중이다. 이 지수는 올해 들어 22% 급락했다.

유럽증시 초반 범유럽지수인 스톡스600 지수는 3.2% 급락하고 있으며,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3% 이상 내리고 있다. 앞서 일본 닛케이지수도 4.5% 하락했다.

뉴스핌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1일 추이[자료=인베스팅닷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간밤 뉴욕증시도 급락하며, 분기 기준 다우존스 지수는 1987년 이후, S&P500 지수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각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아시아 장중 중국 공식 구매관리자지수(PMI)에 이어 민간 지표인 차이신 PMI도 3월 제조업경기가 2월에 비해 급반등했음을 가리켰으나 중국증시는 오름폭을 유지하지 못했다.

다만 호주 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완화되고 철광석 가격이 상승한 데 힘입어 호주증시는 3.5% 반등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매우 힘든 2주를 앞두고 있다"며 "매우 고통스러운 2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 태스크포스 전문가들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유지되더라도 10만~24만명이 사망하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150만~220만명이 사망할 것이라는 예측 모델을 제시했다.

로레타 메스터 미국 클리블랜드연방준비은행 총재는 31일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들 때문에 미국 경제활동이 크게 악화됐고 실업률이 10%까지 치솟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87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도이체방크 애널리스트들은 전 세계 신규 확진자 증가율이 이틀 연속 10%를 밑도는 수준에 머물며 지난 2주간에 비해 증가세가 완화됐다는 점에 주목했다.

하지만 보건 관계자들은 좀 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가사이 다케시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 지역사무국 차장은 가상 언론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아시아와 태평양에서 종결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이는 장기전이 될 것이며 우리는 방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외환시장에서는 안전자산으로서 달러와 엔 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반면, 호주달러와 러시아 루블 등 상품통화들은 1% 가량 하락 중이다.

안전자산 수요에 국채 가격이 상승하며,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가격과 반대)은 0.63%로 떨어졌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유동성 공급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연준과 싸우지 말라'는 금융계 속담과는 달리 금융시장은 연준발 호재에 강력히 저항하며 위험자산이 철저히 외면받고 있다.

도쿄 소재 알리안스번스타인의 루 마사히코 포트폴리오매니저는 "일각에서는 V자 회복을 전망하는 등 시장은 아직 코로나19에 따른 피해를 완전히 가격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유럽은 이제 1차 확산이 진행 중이고, 아시아에서도 역유입에 따른 2, 3차 확산 가능성이 있다"며 "이러한 재난을 겪고 나면 인류의 정신력도 쉽게 회복하지 못한다"고 경고했다.

상품시장에서는 미국과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가 경쟁적 증산에 나서면서 국제유가가 1분기에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전 세계 이동 제한으로 글로벌 원유 수요가 크게 꺾인 가운데, 주요 관측가들은 4월 글로벌 원유 수요가 20~30% 급감하고 수개월 간 수요가 계속 악화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뉴스핌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1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