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코로나 피해기업에 20조 지원…"6일부터 대출 적체 해소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 100조원+@의 준비·집행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라 컨퍼런스콜로 개최됐다.

이날 손 부위원장은 "지난 1일부터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본격가동했고 오는 6일부터는 적체가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에는 지난달 30일까지 총 41만건의 상담을 통해 총 19조9000억 원이 자금이 지원됐다. 신규대출·보증 지원이 총 12만8000건, 9조1000억 원 실행됐다. 기존자금 만기연장·상환유예은 각각 6만8000건, 9조9000억 원 지원됐다

손 부위원장은 또 대기업 지원과 관련해 시장조달과 기업의 자구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기업은 내부 유보금, 가용자산 등을 최대한 활용해 1차적으로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의 지원프로그램이 금리, 보증료율, 만기 등의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금융지원과 관련한 현장의 우려를 줄일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 경영실적평가시 수익성 항목은 제외할 계획이다. 현재 금융위는 금융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시 수익성 항목을 제외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관련 정책금융 공급실적을 최우선으로 평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지난 2일 금융회사 일선창구 현장 지원 방문 과정에서도 일선 창구 금융사 직원에 대한 성과 평가제도 보완 요청이 많았다"며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코로나19 극복때까지 직원성과 평가도 이익경쟁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