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으로 가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일 중대본 회의 안건 올려 결정

보건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런 내용을 담은 안건이 4일 정세균 총리 주재 중대본 회의에 올라갈 예정이다. 중대본 관계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방향으로 논의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내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4일 오전 11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대본 1차장이 회의결과에 대해 브리핑할 계획이다.

중앙일보

지난달 23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 앞에 의료진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벽면 가득 붙어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국은 당초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 14일간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하고 협조를 당부해왔다. 이후엔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을 재개하면서 방역 수칙을 지키는 생활방역체계로 전환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수도권 내 집단감염이 끊이질 않고 해외 유입 사례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신규 환자가 연일 100명 안팎으로 정체되자 시점을 두고 고민해왔다.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손영래 중앙수습사고본부 전략기획반장은 “현재 코로나19의 감염확산을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인지 전문가들과 평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중앙일보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정세균 총리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연장을 시사하기도 했다. 2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 총리는 “전 세계적 확산세가 유례없이 가파르고 해외유입과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당분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3일 오후 감염병 관련 학회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도 정 총리는 “약간의 성과가 있었지만 그 사이에 해외 입국자로부터 확진자가 많이 생겨 수도권은 오히려 늘어나는 듯한 모습으로, 더욱 정신차리고 대응해야겠다”고 밝혔다. 이날 학회 관계자들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동안 유지하는 쪽으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오전 브리핑에서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도 “코로나19의 발생이 확실히 꺾이지 않고 매일 100여 명 내외의 확진환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위생수칙을 계속 실천해 나가야 할 때”라고 말했다.

국내에서 인구밀도가 높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산발적인 감염이 계속되는 데다 해외 확산세가 가파른 점도 당국의 고민을 더 한다. 3일 현재 국내 누적 확진자는 1만명을, 전 세계 확진자는 100만명을 넘어섰다. 전 세계 감염자는 일주일 만에 두 배로 불었다. 이제 막 유행이 시작된 나라에선 아직 최악이 오지 않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누적 환자가 23만명을 돌파한 미국에서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4월 말이 돼야 환자 수가 정점에 달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확진자가 1만명을 넘긴 캐나다 보건당국 또한 앞으로 2주가 상황 전개를 결정할 주요 시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일보

영국 런던 코로나19 '드라이브-스루' 검사소의 검사 진행 모습. 신화=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에 자가격리를 의무화한 만큼 입국자가 줄면서 해외유입의 상당 부분은 통제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한다. 윤태호 반장은 3일 브리핑에서 “입국 규모 추이를 평가하기에는 조금 이른 측면이 있다”면서도 “2일 입국통계를 보면 (입국자가)6000명 미만으로 감소한 상태다. 고무적인 부분이다. 단기체류자인 경우 의무 격리를 하게 되면서 입국 유인이 상당 부분 줄어들 수가 있다. 해외입국자의 비중이 작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무증상 입국자가 꾸준히 확인되고 있는 가운데 자칫 자가격리에서 구멍이 뚫릴 경우 지역사회에 감염원이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는 여전하다. 당국에 따르면 공항 검역에서 무증상 검사자 중 양성 판정을 받는 비율은 10%에 달한다.

천병철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신 환자나 해외 환자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국가별 유행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한동안 해외 환자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면 유행곡선이 다시 고개를 들 수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영세상인 등에 대한 지원을 하면서 현 수준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분간 유지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