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2 (수)

다이어트 제일 관심많은 세대는?…네이버 실검 톺아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계현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제공=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가장 관심많은 세대는 어떤 연령층일까? 흔히 20대~30대가 아닐까 싶지만 40대였다. 지난해 네이버가 자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다.

네이버는 8일 연세대 IT정책전략연구소 주최로 개최된 웹세미나에서 '급상승어 검색어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이같은 통계결과를 발표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해 급상승검색어 5만4515개 중 세대별 관심사 키워드를 정리한 결과, △10대에선 '대학교' △20대엔 '채용' △30대 '드라마' △40대 '아파트 △50대 '나이'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머니투데이

/사진제공=네이버




2019년 10대 최다 검색어 '수만휘'를 아시나요

가령 지난해 10대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인 '수만휘'는 '수능날 만점 시험지를 휘날리자'의 준말로 가입자 280만명을 보유한 네이버 카페 이름이다. 10대들의 관심사가 입시라는 걸 보여주는 결과인 셈이다.

취업이 최대 관심사인 20대는 '채용', 드라마에 관심이 많지만 막상 드라마 볼 시간을 내기는 쉽지 않은 30대는 '드라마 결말' 등을 검색하며 내용을 챙겼다. 40대는 '아파트', 다우지수' 등 경제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50대는 연예인의 나이를 포털로 검색하는 경우가 많았다.

김유원 네이버 데이터랩 이사는 "40대가 다이어트에 가장 관심이 높고, 10대들이 롤챔프에 이렇게 관심도가 높다는 건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 서비스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현상"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세대별로 급상승 검색어가 언급된 빈도를 정리하면 각기 다른 관심사가 나온다"며 "이렇게 세대별 다른 이야기가 담기는 콘텐츠가 국내에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사진제공=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코로나19 관련 검색량, 31번 확진자 이후 폭증"

네이버는 지난 1~3월 동안 코로나19 관련 주요 실검 70여개를 분석한 결과를 '생활경제', '해외반응', '증상과 예방', '확산현황' 등 4가지 유형별로 정리해 공개했다.

김 이사는 "코로나19 관련해선 시기별로 확산 현상에 대한 관심이 우선시되고 이후 2~3일 뒤 코로나19의 증상·예방에 대한 정보를 찾아본 뒤 개학이나 경제상황 등 거시적 관심사로 옮겨가는 경향이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관련 '해외반응' 검색어를 살펴보면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언한 지난 1월 31일 '미국독감', 'WHO비상사태', '미국독감사망자' 등의 실시간 검색횟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후 이용자들의 관심사는 시간순으로 △'일본 크루즈' △'입국 금지' △'이탈리아 상황' △'도쿄 올림픽' 순으로 옮겨갔다.

'확산 현황'과 관련해선 초기에는 확진자수가 적어 N번째 확진자를 주로 검색했지만 지난 2월 18일 대구 지역 첫 코로나19 확진자인 31번 확진자가 나온 이후 검색량이 초기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다. 이후 △신천지·대구봉쇄 △집담감염 △이만희 기자회견 △구로구콜센터 등이 가장 많이 검색됐다.

가장 최근 관심사는 생활·경제 관련 검색어로 정부기 지원책을 발표한 지난 3월 29일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100만원 △소득 하위 70% 기준 등이 실시간 검색어로 등장했다.

박계현 기자 unmblue@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