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베도 결국 '드라이브 스루'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韓 확산 억제에 자극받은 듯

"적중률 낮다" 기존 의견 접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일본 정부가 한국에서 처음 시작한 ‘드라이브스루(drive thru)’ 방식의 유전자증폭(PCR) 검사 전면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중순만 해도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정확도가 낮다며 실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8일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전날 오후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선언한 후 일본 민영방송 TV도쿄에 출연해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검사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일일) 검사 능력을 2만건까지 올리고 싶다”며 “의사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사람들이 확실히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현재 드라이브스루 검사를 시행하는 곳은 아이치현 나고야시와 니가타현 니가타시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다. 아베 총리가 드라이브스루 방식 도입을 고려하는 것은 한국이 이를 통한 대량 검사로 코로나19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는 그간 일본 정부의 입장과 대비된다. 지난달 15일 후생노동성은 공식 트위터에서 드라이브스루 방식에 대해 “인플루엔자 등으로 발열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도 많기 때문에 의사의 진찰을 받지 않는 경우 적중률이 떨어진다”며 “코로나19 감염자를 ‘음성’으로 잘못 판단하는 경우도 발생해 감염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미국 등도 드라이브스루 검사 도입을 고려 중이라고 밝힌 상황에서 이는 드라이브스루 검사를 깎아내리는 것으로 해석돼 논란을 낳았다.

한편 NHK는 이날 오후 6시30분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309명 추가돼 누적 확진자는 5,480명(다이아몬드프린세스호 포함)이 됐다고 보도했다.

/김연하기자 yeona@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