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설] 코로나 불길 잡으려면 ‘뒷북’ 아닌 과감한 선제대응 절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정세균 총리가 어제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에 대해 사증면제와 무사증입국을 잠정 정지하고, 불요불급한 목적의 외국인 입국제한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번 조치는 호주·캐나다·러시아 등 88개국에 적용된다. 이들 국가에 대해 시행 중이던 비자면제와 무비자입국 조치를 중단한다는 것으로, 외국인 입국 금지는 아니지만 앞으로 외국인 입국이 한층 까다로워질 것이다. 뒤늦었지만 다행스런 일이다.

이번 조치는 전세계에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돼 해외발 감염 위험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최근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비중이 절반 가까이 차지한다. 정부가 지난 1일부터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의무적인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하고 있지만, 자가격리 대상자가 4만명을 넘어서는 등 방역당국의 역량을 넘어섰다는 지적도 고려했을 것이다. 일각에서는 4·15 총선을 앞두고 코로나19 해외유입을 우려하는 여론을 의식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는 미국과 발원지 중국이 입국제한 강화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실효성 논란도 제기된다.

사후약방문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그제 발생한 강남 대형 유흥업소 감염사건은 해외유입의 위험을 그대로 보여준다. 지난달 일본을 다녀온 남자 연예인이 이 업소 여종업원을 감염시켰고 이 여성의 접촉자는 최소 118명이라고 한다. 모든 입국자 격리조치가 조기에 시행됐다면 이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종교단체, 요양병원 등에 관심이 쏠려 있는 사이 유흥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은밀히 진행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코로나19 사태는 신규 확진자가 사흘 연속 50명 안팎을 유지하는 등 긍정적 신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완전 종식될 때까지는 한시도 긴장을 풀어선 안 된다. 자칫 방심하다간 어렵게 쌓아올린 방역의 둑이 순식간에 허물어질 수 있다. 무엇보다 집단감염을 경계해야 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어제 전국의 학원, 교습소에 운영 중단을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하고, 서울시가 룸살롱, 클럽, 콜라텍 등 유흥업소에 대해 19일까지 사실상 영업중지 명령을 내린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코로나19의 불길이 다시 불붙지 말라는 법이 없다. 방역당국은 ‘뒷북 대응’이 아니라 과감하고도 선제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때다. 배수진을 친다는 각오를 다져야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