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부산소식]부산문화재단, 시민주도형 메세나 사업 공모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문화재단은 시민의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시민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일반적인 공모 사업처럼 심의위원회에서 선정자와 지원금액을 확정하지 않는다. 예술인(단체)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시민이 직접 후원하고 싶은 프로젝트에 기부할 수 있다. 이후 기부목표 모금액을 달성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재단 보조금을 매칭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업 공모는 예술인(단체)이 자유롭게 사업을 기획하는 '자유형', 온라인 기반 프로젝트인 '주제형'으로 나누어진다. 이 중 주제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면 사업 진행이 어려워진 상황을 반영한 온라인 프로젝트 공모다.

사업 신청은 오는 6월 8~12일이며, 행정심의를 통과한 사업은 크라우드 펀딩을 시작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협성문화재단, 협성독서왕 독후감 공모 실시

협성문화재단은 '2020 제9회 협성독서왕 독후감 공모'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공모는 독후감과 우수학교 부문으로 나뉜다. 독후감 부문은 대상을 포함해 총 37명을 선정하고, 입선은 100명을 선정해 각 문화상품권 30만원을 시상한다. 우수학교 부문은 독후감 응모자가 많은 학교 및 수상자가 배출된 학교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21곳을 선정한다.

참여 방법은 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부문별 지정한 선정 도서 중 한 권을 선택해 읽고, 독후감을 1인 1편 작성해 오는 7월 1~31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협성문화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금정문화재단, '아르코공연연습센터@금정' 개관

부산 금정문화재단은 오는 6월 5일 오후 2시 금정문화회관 생활문화관 1층에서 '아르코공연연습센터@금정'의 개관식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재단은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한 '공연예술연습공간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7억원을 확보, 아르코공연연습센터@금정을 조성했다.

이 곳은 기초지방자치단체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조성·운영되는 공연연습센터로, 대연습실(1개)과 중연습실(2개), 소연습실(2), ART라운지, 리딩룸, 마중물카페, 샤워실 등으로 구성됐다.

이 센터는 사전 시범운영기간을 거쳐 정기대관 모집 및 심의를 통해 6월 8일부터 정기대관을 실시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yulnet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