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재원의 '언론 공포증' 고백…"레테의 강을 건너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떠나는 통합당 3선 김재원

"마음 상처 받은 기자들에게 죄송"

조선일보

미래통합당 김재원 의원이 국회 회의를 마치고 전화 통화를 하는 모습./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재원(3선·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의원은 25일 “지난 몇 년 간 ‘언론 공포증’이 생겨 취재를 원하는 언론인 여러분의 전화를 받지 않거나 불친절하게 응대한 적이 수도 없이 많았음을 고백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통합당 출입기자단에게 배포한 문자 메시지에서 “마음이 불편하셨거나 상처받으신 분들에게는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이 언급한 ‘언론 공포증’은 8년 전 사건이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2012년 9월 통합당 전신 새누리당 대변인에 내정된 첫날, 기자들과 만찬을 했다.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와 관련한 자신의 발언이 알려지자 기자들에게 폭언을 해 논란이 됐다. 김 의원은 다음날 “기자의 정보 보고가 저에게 전달이 됐고, 잘못된 정보에 대해 항의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며 “이성을 잃었고 반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김 의원이 언론 취재를 꺼리게 됐다는 것이 주변의 전언이다. 국회 예결위원장인 김 의원은 지난해 여름 ‘음주 예산 심사’ 논란 당시에도 “약주를 드셨느냐”고 묻는 기자들과 실랑이를 벌였다.

조선일보

독일 조각가 빌헬름 반트슈나이더의 '레테' 조각상.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레테의 강' 강물을 마시면 이승의 기억을 모두 잊고 저승으로 건너갈 수 있다./위키피디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레테의 강’을 건너듯 세월이 모든 것을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라며 “함께 했던 선후배 언론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했다. 레테(Λήθη·Lethe)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망각의 여신(女神)이다. 이승에서 저승으로 건너가는 죽은 자는 모두 이 강물을 마셔야 한다. 강물을 마시면 이승에서의 기억을 모두 잊고 홀가분하게 저승으로 건너갈 수 있다.

그는 먼저 세상을 떠난 부모님이나 누나를 기리고 중국 연수 시절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코스를 그대로 답사한 뒤 ‘막북에서 다시 쓴 열하일기’를 내기도 했다.

[원선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